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라겐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주의사항)

콜라겐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주의사항)

Collagen effect and side effect


콜라겐이라고 하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는데 사실 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콜라겐이 가져다주는 7개의 효과와 추천하는 섭취방법,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복용법을 말합니다.

 

7가지 콜라겐 효능

 

1. 피부미용
콜라겐 효능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피부에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에는 표면을 덮는 표피라고 불리는 부분과 안쪽에 진피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진피의 약 70%를 차지하는 것이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진피 속에서 그물코 모양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피부의 탄력 등을 유지하고 보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진피와 표피 사이에도 있어 진피에서 표피에 영양을 보냅니다. 이들 기능으로 콜라겐은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를 촉촉한 상태로 유지해 줍니다.

 

2. 뼈를 튼튼하게
콜라겐 효능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뼈라고 하면 칼슘이지만 실제로는 칼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사실 뼈의 약 20%는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뼈 속에서 재료가 되는 칼슘이나 비타민D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집으로 치면 기둥같은 역할로, 만약 콜라겐이 없다면 아무리 칼슘을 섭취해도 뼈가 강해지지 않습니다. 그만큼 콜라겐은 뼈에 중요한 것입니다.

 

3. 관절통 예방
뼈의 연결 고리에는 관절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관절에는 연골이 존재합니다. 연골은 뼈가 관절 면에서 움직일 때 관절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는데 연골을 구성하는 것 중 약 50%는 콜라겐입니다. 그래서 콜라겐의 기능 덕분에 연골이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해 관절을 보호하고 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동맥경화 예방
콜라겐 효능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동맥경화란 혈관이 굳어버리는 것으로 장래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혈관 일부에도 콜라겐이 사용되고 있어 콜라겐을 적극적으로 먹어 혈관을 튼튼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요통/어깨결림 완화
어깨결림, 요통의 원인의 하나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노폐물이 쌓이거나 영양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세포에 영양이나 산소를 진척시키거나 노폐물을 운반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어깨나 허리의 순환 불량으로 통증을 초래하고 있는 분에게 콜라겐은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6. 백발 예방
콜라겐은 백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2개 있는데, 하나는 두피 상태를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17형 콜라겐이라고 불리는 콜라겐의 기능입니다. 17형 콜라겐은 흰머리를 억제하는 타입의 콜라겐인데 그 원리나 세세한 효능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7. 암예방
최근에는 콜라겐 효능이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설이 제기됐습니다. 콜라겐은 암 세포 주위를 둘러싸 증식하는 것을 억누른다고 합니다. 암에 대해서는 아직 특효약이 적고, 최근의 가설인만큼 아직 확실하진 않지만 위의 6개 효능과 장래의 건강을 생각하면 콜라겐은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부작용 (주의사항)
콜라겐 적정량은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지만 하루에 10000mg 이상 섭취하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콜라겐이 있는 음식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아 과다섭취하면 비만을 부르거나 여드름이 늘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또 심해지면 셀룰라이트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부에 좋다고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적정량을 섭취한 경우입니다. 콜라겐의 과잉섭취는 아무쪼록 주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