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핫초코 효능 & 칼로리 코코아 효과는?

핫초코 효능 & 칼로리 코코아 효과는?
일반적인 판초콜릿 칼로리는 100g에 560kcal 정도입니다. 핫초코는 액체로 희석한 것이라 컵 한잔에 200kcal 정도입니다. 이제 소개할 초콜릿의 영양과 효과를 생각하면 결코 헛된 열량이라고 할 수 없지만 당을 더하면 열량이 훨씬 높아진다는 것을 염두해 주세요.

 

핫초코 효능

 

초콜릿에 있는 영양 성분은 여러가지입니다. 고에너지에다 비타민류도 많고 식이섬유, 미네랄류가 특히 풍부합니다.
또 폴리페놀은 와인이 유명한데, 다크초콜릿도 "카카오 폴리페놀"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이라는 말은 최근 매우 유명해서 들어본 분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1. 암 예방
폴리페놀의 대표적인 효과로 "항산화 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암이 생기는 요인 중 하나로 활성산소가 있습니다. 이 활성산소를 방지하는 것이 항산화 작용입니다.
초콜렛 폴리페놀은 카카오 함유율이 높을수록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카카오 폴리페놀 쓴맛의 성분이기도 합니다. 함유율이 높은 초콜릿은 쓴 맛이 납니다. 핫초코 효능을 제대로 누리려면 되도록 카카오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스트레스 해소
현대인은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세대가 항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카카오 폴리페놀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핫초코를 먹음으로서 몸도 데우고 기분도 안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알레르기
카카오에는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꽃가루 알레르기가 대표적인데, 꽃가루같은 알레르겐이 있으면 몸에 항체가 생깁니다. 그리고 다음에, 알레르겐이 몸에 들어왔을 때에 면역 기능이 이상 반응을 일으키기 시작해 재채기, 콧물, 열 등의 증상이 되어 나옵니다. 그것이 알레르기입니다. 초콜릿을 먹으면 항체를 만들지 않아 염증을 막고 면역 세포인 T세포 증식을 막는 것이 판명됐습니다.

 

4. 동맥경화 예방
동맥경화란 글자 그대로지만 동맥이 굳어지는 증상입니다. 동맥경화가 일어나면 혈관이 막히거나, 상황에 따라서는 뇌출혈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또 LDL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산화하면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데, 그 산화를 억제하는 것이 폴리페놀입니다. 또 동시에 혈액이 끈적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핫초코를 마실 때 주의할 점
초콜릿과 핫초코 효능에는 자율신경을 조정하는 작용이 있고, 기침이 심할 때 목의 과민 반응을 둔화시키기는 효과가 있지만 목에 염증이 있을 때에는 오히려 염증을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권장할 수 없습니다.
핫쵸코는 달지만, 쓴맛도 있습니다. 이것은 초콜릿, 코코아의 성분이기도 한 카카오매스 때문인데 고추 등의 자극물처럼, 목에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염증이 있을 때 카카오매스가 목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핫초콜릿이 목의 통증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코코아 효과는 이 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코아 효능 10개 가을 겨울에 좋은 음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