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폴리페놀 종류 10개와 효능, 함유 음식

폴리페놀 종류 10개와 효능, 함유 음식
Antioxidant effect of polyphenols and natural phenols

 

폴리페놀이라는 말은 유명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아는 사람은 적습니다. 레드와인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다는 건 알아도 그 폴리페놀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는 잘 모릅니다. 폴리페놀은 우리가 평소 먹거나 마시거나 하는 것 속에도 들어 있고,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성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건강을 돌보는 많은 사람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폴리페놀. 그 뛰어난 효과를 알면 항상 식품이나 음료를 도입하는 방법도 기틀이 잡힙니다. 그럼 우선은 만능 성분 폴리페놀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나오는지, 폴리페놀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0

 

폴리페놀이란
식물 열매와 씨 등에 있는 천연 성분을 말합니다. '폴리' 많다는 의미가 있으며, 분자 내에 많은 페놀성 히드록시기를 가지고 있는 식물 성분의 총칭을 폴리페놀이라 부릅니다. 자연계에서는 대부분의 식물에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고, 그 수는 5000여가지나 됩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기는 성분으로, 식물 세포를 활성화하고 또 외부 유해물을 무독화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폴리페놀은 식물들이 척박한 자연 환경 속에서 강인한 생명력을 이어가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주요 폴리페놀 종류와 효능

 

폴리페놀 종류

1. 카카오매스 cacaomass polyhphenol
카카오 콩의 종피를 제거하고 갈아 으깬 카카오 콩의 쓴맛 성분입니다. 카카오매스 폴리페놀은 초콜릿, 코코아에도 있으며 강한 항산화 효과 외에도 해로운 콜레스테롤 발생을 억제하고 동맥경화 예방과 충치 원인인 뮤탄스균 증식을 억제하는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지방연소를 활발하게 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거나 알레르기 증상 완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카카오매스는 건강뿐만 아니라 미용 효과도 있는 만능 성분으로 시중에 팔고 있는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으로 가볍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2. 클로로겐산 chlorogenic acid
클로로겐산은 커피 폴리페놀이라 불리며, 그 이름대로 커피나 덩이 줄기 채소 등에도 많이 들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커피하면 카페인이지만 사실 커피에는 카페인보다 폴리페놀이 많아서 커피 특유의 중후한 향기는 클로로겐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커피를 소비하는 사람이 많으므로 대체로 흔히 섭취하게 되는 폴리페놀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에는 활성산소의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 당뇨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억제같은 건강 효과 외에 당분 흡수를 늦춤으로써 다이어트 효과 등도 예상되며 건강, 미용 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성분입니다.

 

폴리페놀 종류

3. 카테킨 Catechin
카테킨은 녹차에 많은 폴리페놀 종류입니다.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에피갈로카테킨, 에피카테킨갈레이트, 에피카테킨 이렇게 4종류의 주요 카테킨이 있고 이 4개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가 항산화 작용이 강력합니다.
또 카테킨은 암 예방, 혈중 지방/혈당치 상승 억제, 충치, 입 냄새 예방, 바이러스 감염 예방 등의 효과가 있어 보충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4. 안토시아닌 anthocyanin
폴리페놀은 단품으로 무색, 황색, 갈색 등의 색이 있는데, 안토시아닌만큼은 빨간 색, 자주색, 청색 등의 색채를 가지고 있어 다른 것과 비교해 분간하기 쉽고,"건강의 색"이라고도 불립니다.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포도, 가지 등에 있는 성분입니다.
폴리페놀 중에서도 대표적인 성분으로 플라보노이드라는 것이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그 플라보노이드의 대표적인 것으로 항산화력이 매우 강하고 당뇨병 예방, 고혈압 억제 작용,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작용, 항암 작용, 시신경 기능 개선 작용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폴리페놀 종류

5. 이소플라본 isoflavones
이소플라본은 콩에 많은 폴리페놀 종류로, 콩의 배아 부분에 특히 많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스테로이드와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어 여성 호르몬 감소에 따른 갱년기 장애의 예방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호르몬 균형의 붕괴로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소플라본이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연구에서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암의 경우는 진행형의 경우 예방 효과가 없고, 오히려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소플라본에는 이들 호르몬 균형을 개선하는 효과 이외에도 동맥경화 예방, 혈류 개선, 골다공증 예방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6. 탄닌 tannin
탄닌은 식물에 있는 폴리페놀의 총칭으로 특히 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홍차와 포도주, 감의 떫은 맛은 이 탄닌에 의한 것입니다. 탄닌에는 수렴 작용이라는 진정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열린 땀구멍을 팽팽하게 수축하는데도 효과적이라 화장품 등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7. 레스베라트롤 resveratrol
레스베라트롤은 포도 등에 있는 폴리페놀로 항산화력으로 인한 노화 예방이 탁월하며 장수 유전자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명 "회춘 성분"이라고도 불리고 있어 화장품 등에도 배합돼 피부 미용 효과가 있다고 주목받고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산타베리, 오디, 땅콩, 포도, 라스베리, 크렌베리 등의 베리류 등을 포함한 많은 식물에서 발견됩니다.
그 외에는 땅콩과 아몬드 등의 견과류, 코코아에도 레스베라트롤이 있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8. 루틴 rutin
루틴은 메밀에 있는 특유의 성분으로 일명 비타민P라고도 불립니다. 루틴에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생활습관병 예방 효과 외에도, 모세혈관의 튼튼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도와 냉증, 어깨결림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루틴은 미용 효과도 있는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기미나 주근깨, 주름살을 예방하는 콜라겐의 생성을 돕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메밀을 먹은 뒤 디저트로 귤, 딸기같은 비타민C 과일을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채소에서는 브로콜리나 피망도 비타민C가 풍부하니 야채 볶음, 샐러드로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9.엘라그산 ellagic acid
딸기와 산딸기, 견과류 등에 있으며, 특히 블랙 베리에 엘라그산이 가장 풍부합니다.
엘라그산 효과는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 예방과 당뇨병 예방같은 건강 효과는 물론 있지만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우수한 미백 효과로 "피부의 표백제"로 불리는 히드로퀴논과 비슷한 미백 효과입니다.
히드로퀴논은 기미 원인인 멜라닌 색소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세포 자체를 감소시키는 성분으로 엘라그산은 이와 동등한 미백 효과가 있으며 미백 성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10. 케르세틴 quercetin
폴리페놀은 과일뿐만이 아니라 채소에도 있습니다. 케르세틴은 채소에 있는 폴리페놀 종류 중 하나로, 양파, 브로콜리에 풍부합니다. 케르세틴은 폴리페놀 중에서도 대표적인 플라보노이드의 하나로 비타민과 비슷한 효능이 있는 비타민P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케르세틴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혈관이 유연해지고 혈중 항산화 활성을 증가시켜 활성산소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나이가 들면 신체의 관절에 통증이 생기는데, 케르세틴은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