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올리브오일 효능 피부미용, 항산화 및 부작용(?)

올리브오일 효능 피부미용 및 부작용(?)

요리에 사용될 뿐 아니라 피부 관리 제품, 건강 기능 식품 등에도 이용되고 있는 올리브 오일로 다이어트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올리브 오일이 가진 좋은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지 서술하겠습니다. 올리브오일에 관심있는 분들, 주목해 주세요!


1. 피부미용

올리브 오일의 색소 성분 클로로필은 체내 독소를 배설하는 해독 작용이 있고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의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올리브 기름은 피부에 바름으로써 피부 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지중해 지역 여성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사용하여 유액 등을 만들어 피부에 바르기도 합니다.
올리브 기름에는 올레인산 외에 피부보습에 좋은 식물성 스쿠알렌, 비타민A, 비타민E, 폴리페놀 등 유효성분이 많습니다. 올리브 오일을 직접 피부에 바름으로써 피부가 보호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또 올리브 기름의 성분은 모유나 인간의 피지에 가깝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드뭅니다. 피부 보습 기능 외에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민감한 피부에도 효과적입니다.
외에도 비누나 클렌징이나 두피에 바르고 마사지함으로써 헤어 케어로 이용되는 등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저하
유제품이나 몸에 좋지 않은 지방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을 장기간 섭취하면 비만이나 동맥경화,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LDL콜레스테롤이 혈액 중에 증가합니다. 올리브오일 효능은 올레산이 LDL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도록 합니다. 미국의 FDA(식품 안정청)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은, 하루에 숟가락 2잔(25g)의 올리브유 섭취가 유효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3. 변비 완화
올레산은 소장에서 소화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을 갖고 있어 장에 자극을 주고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기원전부터 알려진 사실로, 변비가 심한 사람은 식전에 드시면 올리브오일 효능을 더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4. 항산화 효과

지방은 산화하면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와 결합하여 유전자의 본체인 DNA를 훼손하고 암과 뇌 혈관 질환, 심장병, 당뇨병 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레산은 산화하기 어려운 지방입니다. 그래서 올리브오일 효능은 세포를 쉽게 훼손하지 않고, 암이나 생활습관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올레산 외에도 비타민E와 폴리페놀 등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5. 다이어트
올리브오일 중 약 70%을 차지하고 있다는 올레인산은 뇌의 시상 하부에 있는 포만중추에 작용합니다. 식사 1시간 전에 숟가락 1~1.5스푼의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것으로, 포만감이 생기기 쉽고 무리없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동맥경화, 심장질환 예방 효과

올리브 기름에 풍부한 올레산은 동맥경화나 심질환에 효과적입니다. 1950년대 미국, 네덜란드, 핀란드, 그리스, 이탈리아, 옛 유고슬라비아, 일본 7개국에 식생활과 질병에 대한 조사가 행해졌는데 그리스의 심장질환 사망자 비율은 이미 미국의 10% 이하였습니다. 그 요인에 대해 추가 조사가 진행됐는데 조사 대상이 된 것은 그리스의 크레타 섬입니다.
이 섬은 세계에서도 유수의 장수 지역으로 손꼽히며, 올리브의 산지로 유명합니다. 이 섬 국민 1인당 올리브유 연간 소비량도 아주 많습니다.
이 섬 사람들의 식생활은 다른 지역보다 올리브유 섭취가 많고 야채와 콩, 과일 등섬유질을 포함한 식품이나 요거트 등 신선한 유제품을 먹는 "지중해형 식생활"입니다. 지중해형 식생활과 심장병 발병률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서, 심근경색에 걸린 적있는 사람들을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올리브유를 중심으로 한 지중해형 식생활과 동물성 지방 섭취가 많은 프랑스의 일반적인 식생활에서 심근경색 재발률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지중해형 식생활 그룹에서는 심근경색 재발율이 압도적으로 낮다는 것 밝혀졌습니다. 이 연구에 의해 올리브 기름을 중심으로 한 지중해형 식생활과 심장질환 발병률의 연관성이 드러났습니다.


7. 혈압 저하

올리브오일 효능에는 고혈압 증상에 대해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상적인 고혈압 치료와 병행하여 올리브 기름을 가한 식이요법을 실시하면 혈압 개선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고도 밝혀져 올리브 기름은 고혈압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올리브오일 부작용

올리브오일은 의료품이 아니므로 주의사항에 가깝지만, 클렌징과 세안 전에 올리브 오일을 사용할 경우 정제도가 높은 것을 추천합니다. 정제도가 낮은 것은 산화가 빠르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준으로 산도가 있습니다. 이것이 낮을수록 좋고 0.8% 이하가 좋은데 엑스트라 버진 오일을 권장합니다. 세안이나 클렌징으로 사용한다면 정제도가 높은 것. 이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패치 테스트. 실전에서 얼굴에 발라 피부에 맞지 않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오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패치 테스트 방법은 팔뚝이나 허벅지 안쪽에 발라 하루동안 방치하고 결과를 보시면 됩니다.
또 여드름이 있을 때는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오일의 주성분인 올레인산은 먼지, 건조로부터 지켜주지만, 여드름균의 먹이가 돼서 역효과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화농하고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클렌징과 세안으로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 후 따뜻하게 닦으면 좋습니다. 오일은 유동성이 나쁘기 때문에 식으면 모공을 닫아 불필요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기름은 따뜻하게 하면 부드러워지므로 목욕 타올 같은 걸로 따뜻하게 닦아보세요. 또한 보습으로 사용할 경우에도 올리브 오일은 너무 바르면 여드름의 원인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