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 11가지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 11가지
13 Foods That Fight Acid Reflux

1. 펜넬 Fennel
펜넬은 PH 6.9로 역시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입니다. 위장 기능을 개선하며 다양한 효능으로 지중해 연안의 그리스와 이탈리아에서 식재, 약용 등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잎과 줄기, 씨앗 모두 먹을 수 있어 서양 메인 요리나 수프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2. 바나나 Banana
바나나는 위산역류가 없는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지만, 위산역류를 호소하는 사람의 약 1%가 오히려 바나나에 의해 상태가 악화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위 속의 산을 중화하는 약제)가 있어 대부분의 위산역류를 호소하는 분에게는 좋은 음식입니다.


3. 멜론 Melon
멜론은 PH 6.1로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이지만 위에 소개한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1~2%의 사람이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켰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단맛에 비해 열량이 100g당 38㎉에 불과해 간식으로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4. 오트밀 Oatmeal
오트밀은 아침 식사로 좋습니다. 오트밀이 건포도의 산성을 흡수하기 때문에 건포도와의 궁합도 괜찮습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등재된 오트밀은 귀리를 구워 압착해 소화 및 요리에 쉽게 이용하도록 만든 요리로, 한국에는 아직 낯선 음식이지만 서양에서는 여러 나라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점차 인지도가 오르고 있습니다.

 

5. 근채류 및 채소 Roots and greens
콜리플라워, 아스파라거스, 녹색 콩, 브로콜리, 기타 채소는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의 대표로 위산역류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면역력 향상 등 다양한 건강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사실 소화에는 동물성 식품보다 채소가 훨씬 좋고, 소화효소도 얻을 수 있습니다.

 

 

6. 생강 Ginger
생강도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입니다. 항염증을 비롯 위장 관련 치료제로 이용한 오랜 역사가 있으며 천연 진통제와 소염제 역할도 합니다.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을 돕는 효능이  있어 감기예방에도 좋지만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분은 생강을 섭취할 때 하루 4g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닭고기나 칠면조 Chicken and turkey
칠면조는 차치하고 닭고기는 한국인에게 매우 익숙한 가금류입니다. 삶거나 굽거나 볶아 먹는 것은 괜찮지만 튀김은 좋지 않습니다. 드실 때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지방이 많은 껍질은 제거하실 것을 권합니다.

 

8. 생선과 해산물 Fish and seafood
해산물도 위산역류에 좋은 음식입니다. 구이나 볶음, 삶은 것은 괜찮지만 역시 튀김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새우, 랍스터, 조개도 괜찮고 너무 맵거나 짜지 않은 담백한 간을 해서 드십시오.

 

9. 파슬리 Parsley
수천년 동안 파슬리는 위장과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 약초로 사용됐습니다. 아피게닌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일종이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는데, 폐암, 유방암, 결장직장암 등의 발병위험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진 인슐린 유사 성장호르몬-1(IGF-1)의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10. 셀러리 Celery
칼로리가 거의 없고 풍부한 수분을 가진 채소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하지만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의 열을 내리고 피부 진정 효과도 있습니다. 쌉쌀한 맛과 강한 향으로 호불호가 있지만 다양한 요리에 응용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11. 알로에 베라 Aloe vera
자연치유력으로 유명한 알로에베라는 위산역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는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 불량과 변비 개선에 효능이 있으며 잎의 겔에는 면역 다당체가 풍부합니다. 최근 한국생약협회 춘계심포지엄에서 충북대 이종길 교수 연구팀이 동물실험을 통해 장에서 만성염증으로 생긴 용종이 알로에 면역다당체(PAG) 투여로 훨씬 줄어든 것을 발견해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닌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