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피하는 법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피하는 법

Propolis effect and side effect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의 새싹, 나무 껍질, 봉오리 등에게서 채취한 물질과 꿀벌의 침 등 분비물이 섞여 이루어진 독특한 향기가 나는 물질입니다. 꿀벌은 이 물질을 둥지 입구에 발라서 벌집의 접착과 틈새를 막거나 강한 살균, 소독 작용으로 내부에 다른 벌레와 잡균이 들어오지 않게 합니다. 꿀벌에 의해서 창출된 천연 항생 물질로 불리는 뛰어난 소재, 그것이 프로폴리스입니다.

 

예로부터 민간약으로서 사랑받던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 폴리스에는 매우 오랜 역사, 음용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생활 속에 도입한 것은 고대 이집트인입니다. 약 3700년 전 고대 이집트의 문헌에 의하면, 프로폴리스의 항균 작용을 활용, 미이라의 부패 방지에 응용했습니다. 또한 시대가 흘러 1세기쯤에는 지중해 지방을 중심으로 약으로 사용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종양, 염증, 발모제로, 고대 로마에서는 신경통, 피부병에 썼습니다.
이처럼 민간 약으로 널리 이용했지만 1900년대 의학의 발달로, 프로폴리스를 약으로 이용할 기회는 줄어듭니다. 그러나 금세기 들어 대체 의료의 재검토 등으로 다시 프로폴리스는 각광 받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흡수율이 좋아 약 80%가 흡수됩니다. 프로폴리스에는 300종류 이상의 화합물이 함유돼 있고, 영양소도 매우 풍부합니다. 주요 성분은 수지, 밀납, 정유, 꽃가루, 유기산, 지방산,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등입니다. 또 프로폴리스에는 약 20~30종의 플라보노이드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카페산 페네칠 에스텔(Caffeic Acid Phenethyl Ester: CAPE), 알테피링C등 미량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암, 항산화, 항염증, 항균, 진통 효과도 있습니다.
현재는 보충제로 인기있어 건강 증진, 미용 목적 등 폭넓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프로폴리스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성분 이외에도 다양한 미지의 유효 성분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들이 알려진 것보다 많은 효과를 가져다줄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미량 성분 연구는 현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프로폴리스에 어떤 효용이 보고되고 있는가 하면 항암, 항산화, 항염증, 항균, 간 보호, 진통 완화, 조직 재생 촉진, 혈액 정화 등 매우 다양합니다. 종합해 표현한다면 면역력 향상, 자연 치유력을 높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수많은 소재의 화합물이고, 함유된 영양소도 많아 어떤 성분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그 인과 관계는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섭취하는 측의 몸의 영양 상태에 의해서도 프로폴리스 효능이 달라집니다.

 

 

아직 연구 중이지만, 현 시점에서 유효성이 시사되고 있는 것이나 연구 주제가 되는 증상에는 암, 당뇨병, 꽃가루 알레르기, 위장병, 고혈압과 저혈압, 변비,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감기 등입니다. 파일로리균 억제에 관한 보고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어느 연구도 아직 데이터가 필요한 상황이라서, 이런 증상들을 가지고 있다면 프로폴리스를 사용하기 전에 꼭 주치의와 상담하십시오.
프로폴리스 효능을 이용해 마치 약처럼 파는 업체도 있지만, 건강 기능 식품은 건강을 보조하는 식품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음식일 뿐이지 약처럼 무엇인가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을 잊지 마십시오. 현재 치료 중인 질환이 있다면 우선 병원에서 치료에 전념하며 보충제는 보조적으로 활용하십시오. 또 건강해도 서플리먼트를 섭취한다고 불규칙한 생활을 해서는 안됩니다. 적당한 운동, 균형잡힌 식사를 하면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목적에서 서플리먼트를 사용하십시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은 많지만 주요 부작용으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보고가 여러건 거론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환자분들, 피부가 약한 분들은 신중하게 사용하십시오. 알레르기가 아니라도, 신장이나 간에 지병이 있다면 반드시 주치의나 전문가와 사전에 의논하십시오. 이외에도 천식 환자는 천식이 악화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으므로 자기 판단에 따른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또 원래 꿀처럼 벌의 생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런 경우 섭취를 금합니다. 또 임신 중, 수유 중에는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은,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모은 수많은 물질의 화합물이라는 것입니다. 때로는 도로 도장에 쓰이는 아스팔트 등의 불순물이나 철이나 아연, 구리, 망간, 납 등이 높은 농도로 인체에 유독한 중금속이 프로폴리스 속에서 검출됐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상의 것으로 판단해도, 천연소재라고 해서 과잉섭취하는 것은 삼가십시오. 부주의한 부작용, 건강 피해를 피하기 위해서, 저렴하다고 출처가 모호한 상품을 고르는 것은 위험합니다. 함유 성분을 확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