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인삼 효능 8개와 부작용 피하는 법

인삼 효능 8개와 부작용 피하는 법
Korean panax ginseng effect and side effect


인삼은 panax ginseng이라는 학명을 가진 두릅나무과 약용 식물의 뿌리입니다. 인삼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양한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동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건강 효험을 발휘합니다. 아래 인삼 효능 8개를 나열했습니다.

 

1. 동맥경화 예방
동맥경화는 노화와 식습관 등으로 인해 동맥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축적돼 혈관이 탄력성을 잃어버리는 병입니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을 유발합니다. 인삼 효능은 중성 지방의 값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분해 ·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뇌 기능 개선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의 일종 진노세이드가 외계와 체내 자극을 받는 뇌의 수용체를 자극하고 노화에 의한 인지 기능의 저하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지 기능은 외부로부터의 정보에 대한 생각이나 수신 방법으로, 고차적인 뇌 기능을 말합니다. 인지 기능의 저하를 예방하는 효과에 대해 건강한 40세 이상 성인 112명에게 2개월간 인삼을 섭취시키자 인삼 효능으로 추상적인 생각이나 사물에 대한 반응 시간이 좋아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냉증 완화
여성에게 특히 많은 냉증은 호르몬 균형과 식생활의 혼란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원인의 하나로서 혈류의 악화로 인해 혈액이 말초 혈관까지 제대로 가지 못하고, 혈액순환 불량을 일으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인삼 효능은 혈관을 확장해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전신에 혈액을 순환시켜 냉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감염 예방
인삼은 감기 등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에 대한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227명에게 12주 동안 인삼 추출물을 매일 100mg 섭취시키자 성분을 전혀 포함하지 않은 위약 그룹에 비해 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분명히 적었고,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내추럴 킬러 세포가 활성화 됐습니다.

 

 

5. 저혈압 예방
저혈압은 심장에서 펌프하는 힘이 약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두통과 현기증, 어지러움을 일으킵니다. 저혈압의 원인 중 하나로 부교감 신경의 긴장이 있습니다. 인삼의 사포닌은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부교감 신경의 긴장을 진정, 저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스트레스 해소
신체에 강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면증이나 과호흡, 우울증 등을 유발합니다. 인삼은 진노세이드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자율신경을 정돈하여 정신질환(정신병)이나 전신 권태감, 초조 등을 호소할 때도 쓰입니다.

 

7. 빈혈 예방
인삼은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빈혈은 철분 부족 등으로 인해 체내에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비롯 적혈구가 부족해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인삼은 헤모글로빈을 가진 적혈구를 만드는 세포 분열을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피부 미용
인간의 피부는 수면 부족이나 노화, 생활 습관의 악화 등으로 인해 피부염이나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인삼은 피부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의 턴오버를 활성화하여 고운 피부를 만듭니다. 또한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세균이나 자외선 등의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를 유지합니다.

 

인삼 부작용
인삼은 천연 생약이라서 양약같은 부작용은 없습니다. WHO(세계 보건 기구)나 FDA(미국 식품 의약국)에서 부작용이 없는 식품이라고 인증받았습니다. 하지만 지병이 있는 분이나, 상용 약이 있다면 약의 효능을 약화시킬 수 있어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나 전문가에게 확인하십시오.
인삼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작용이 있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자궁암, 자궁근종과 자궁내막증 등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병이 있다면 병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인삼의 껍질을 벗기고 말린 것을 "백삼"이라고 하는데, 이"백삼"은 강장제로서의 작용이 강한 흥분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분이 드시면 혈압이 너무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하나 인삼을 드실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인삼을 다른 약과 복용할 경우 효과가 약화되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삼에 있는 약효 성분 중에는 혈당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어 당뇨병으로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 사람이나, 항응고제, 와파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약의 효과를 강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지병이 있어서 약을 먹고 있는 경우에는 꼭 주치의와 의논해서 드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