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암음식 TOP 10 암예방에 좋은 음식

항암음식 TOP 10 암예방에 좋은 음식

Top 10 Cancer-Fighting Foods

 

1. 십자화과 채소 Cruciferous Vegetables
십자화과 야채는 양배추, 브로콜리 등을 말합니다. 한국인에게 십자화과 채소는 익숙하지 않은 듯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암과 폐암, 유방암, 췌장암에 걸린 사람들은 암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평소 이런 십자화과 채소를 훨씬 덜 섭취했다고 합니다.

 

2. 베리류 Berries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슈퍼 푸드라고 하면 베리류를 꼽는 사람이 많습니다. 딸기를 비롯한 라즈베리, 블랙베리, 블루베리 등입니다. 미국 오하이오주립 의학대학의 게리 스토너 교수가 가족성 용종증을 가진 환자들에게 매일 20g의 복분자 가루를 물에 타서 9개월간 마시게 했더니, 환자들의 대장 용종 수가 50% 가까이 사라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와인 Wine
레스베라트롤 함량이 높은 레드와인이 최고입니다. 알콜은 강한 독성이 있어 간암과 유방암, 위암을 유발하지만 레스베라트롤은 암의 성장과 관련된 대사를 억제하는 힘이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연구자들이 암을 예방하고 건강한 순환 시스템을 촉진하기 위해 하루에 와인 한잔을 마실 것을 권합니다. 물론 와인도 술이므로 과음은 삼갑니다.

 

4. 엽산 음식 Folate food
비타민 B9이라고 불리는 엽산은 전체적으로 암 예방 효과가 있는 비타민B 복합체 중 하나로, 엽산이 낮은 식단을 즐기는 사람들은 암 발생 비율이 높습니다. 녹색 야채, 아스파라거스, 콩은 일반적으로 엽산이 많습니다.

 

5. 비타민D 음식 Vitamin D food
비타민D는 결장 및 유방암 위험을 줄이고 폐암의 생존율을 향상시킵니다. 정확한 메커니즘은 알려져있지 않지만 최근 몇년 동안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점점 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햇빛으로도 얻을 수 있지만 계란과 버섯, 메기, 연어, 정어리, 또는 고등어 등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생강/강황 Ginger and Turmeric
생강과 강황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가 있어 암의 성장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카레의 기초를 형성하는 양념인 강황은 생강과 친척이라 말할 수 있는 식물로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를 발휘합니다. 생강과 심황은 대부분의 모든 음식의 맛을 향상시키고 건강 혜택울 가져다 줍니다. 커큐민은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7. 콩, 렌틸콩 Beans and Lentils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단백질이 많은 콩에는 여러가지 몸에 좋은 유용한 성분이 많습니다. 콩가루를 이용한 반찬이나 두부로 섭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리에 응용할 수 있는 콩은 좋은 항암음식입니다. 렌틸콩은 단백질,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장 속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8. 초콜릿 Chocolate
카카오 함량이 적어도 70% 이상인 것을 먹는다면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카카오 폴리페놀은 뇌졸중, 심장병, 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융기원)의 웰니스창발센터 이기원 교수 연구팀이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 폴리페놀 추출물이 피부 주름 개선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 초콜릿이 항암음식일 뿐 아니라 노화 예방 효과도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9. 녹차 Green Tea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장기간 역학조사를 한 결과, 하루 10잔(1잔에 120㎖ 용량)의 녹차를 10년간 마신 남성들의 경우 평균 7.3년 동안 암발생이 지연됐으며 여성에서는 이런 효과가 평균 3.2년 동안 관찰됐다는 녹차 연구 석학 후지키의 보고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료니 커피 대용으로 마셔도 좋을 듯 합니다.

 

10. 머위 Butterbur
머위는 프랑스, 스위스, 독일, 스등 유럽에서 가장 탁월한 항암음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스위스 의사 알프레드 포겔 박사는 머위야말로 독이 없으면서 제일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식물이라고 말했습니다. 머위는 암 환자들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머위의 폴리페놀은 식곤증과 소화불량에도 효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