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키베리 효능 5개와 역사, 부작용 없이 먹는 법

마키베리 효능 4개와 역사, 부작용 없이 먹는 법
Maqui berry effect and side effect

마키베리는 옛부터 칠레 파타고니아 지방의 원주민에게 사랑받아왔으며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과일 중에서도 톱클래스의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마키베리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 마키베리의 역사
마키 베리는 칠레 남부 파타고니아 지방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최대 3~5m 정도의 과실은 짙은 자색을 하고 있습니다. 파타고니아 지방에 사는 토착 민족 마푸체는 예로부터 식용과 약초로 이용하고 있으며 출산, 결혼, 기도 등의 의식 때에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나무였습니다.
마키 베리는 칠레의 파타고니아 지방 원주민인 마푸체에 게 몇세기 동안 수확되어 왔습니다. 마푸체는 남미 원주민이 스페인 제국에 지배되는 가운데 끝까지 저항하던 민족으로서 주목 받으며 마푸체가 강인하고 힘이 넘쳤던 것은 Chicha(마키베리의 발효주)를 마시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기술이 있어 마키 베리가 가진 효력이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마키베리는 매우 풍부한 영양가를 갖고 있지만 이들 효과가 발견된 것은 최근입니다.

● 마키 베리에 있는 성분과 성질
마키베리의 과실에는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합니다. 8종류의 구조가 다른 안토시아닌이 있습니다. 그 밖에 비타민C와 철분 칼륨 등도 풍부한 매우 영양가 높은 과실이라고 하겠습니다. 마키베리의 안토시아닌은 대부분 항산화력이 강한 데루히니며 다음으로 많은 안토시아닌이 시아니딘입니다. 마키 베리에는 델피니딘이 매우 풍부해 항산화 작용, 항염증 작용과 당뇨병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또 마키 베리는 과일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ORAC(항산화력)값을 갖고 있어 건강 유지에 좋은 과일입니다.

 

마키베리가 가진 효능/효과

 

1. 염증 억제 효과
마키베리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키 베리에 있는 안토시아닌에는 강한 항산화력이 있습니다. 면역 반응에 관련된 대식 세포에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더하면 염증에 관련된 COX-2 단백질이 늘지만 안토시아닌의 델피니딘이 COX-2의 증가를 억제합니다.

 

2. 노화 예방
마키베리 효능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작용이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키 베리는 체내 혈중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심장마비나 뇌졸중, 동맥경화라고 하는 혈관에 관한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는 것으로 이들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마키베리가 가진 항산화 작용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없애는 기능도 있습니다. 활성 산소가 체내에 축적되면 DNA나 세포 조직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으로 노화가 일어나며 만성적인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산화력이 강한 마키 베리는 활성산소와 해로운 화학 물질을 막아서 건강한 혈액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래서 심장질환의 처치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피부에 자외선을 비추면 색소 침착이나 기미, 주름 등의 빛 노화가 일어나는데, 마키 베리는 델피니딘( 
산화방지제로 쓰이는 주요 식물성 색소인 안토시아닌의 일종)이 풍부하고 피부에 대해서도 항산화 작용을 발휘해 세포사, 지질의 산화를 막아 빛으로 인한 노화를 억제합니다.

 

3.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
생쥐에게 음식을 주고 고혈당 상태를 만든 뒤 마키베리를 주자 혈중 포도당 농도가 마키베리를 준 양에 비례해 시간과 함께 내려간 실험이 있습니다. 또 생쥐의 세포를 사용한 실험에서, 마키 베리는 인슐린 작용을 돕고 당의 합성을 억제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당의 합성 억제 및 에너지 변환의 촉진 양면에서, 마키 베리 효능은 당뇨병 예방에 좋다고 보여집니다.

 

4. 눈 건강 & 냉증 개선
마키베리 효능을 발휘하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루베리도 눈에 좋은 과일로 유명합니다. 피로 회복뿐만 아니라 눈의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눈이 나쁜 사람이나 PC, 스마트폰을 볼 기회가 많은 현대인 뿐만 아니라 눈의 부진에 예민한 연배의 분들에게도 추천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아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식이섬유로 변비에 좋아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한 냉증 개선에도 괜찮은데, 특히 손끝이나 발끝 등 말초 오한에 효과적입니다.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말초 혈관 혈류를 개선해서 혈액순환이 좋아져 기초 체온도 올라가고 면역력도 올라갑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많은 건강 이점이 있습니다.

 

5. 항암효과
마키베리가 자랑하는 높은 항산화 작용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도 암 예방 효과가 있어 항암 작용이 매우 높은 과일입니다.
암 유전자가 활발하게 날뛰면 몸 전체의 정상적인 세포를 파괴하여 몸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이러한 불온한 움직임을 돕는 것이 활성산소입니다. 마키베리는 항산화력으로 활성산소를 감소시키고 세포의 악화를 방지하고 몸의 상태를 정돈합니다.


마키베리 부작용

여기까지 마키베리 효능을 소개했는데, 부작용이 신경쓰이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마키베리는 분말이나 보충제로 먹어도 의약품이 아니라 식품으로 취급하며, 사실 과일이므로 위험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영양소가 많아 섭취할 때 주의점도 있습니다. 과잉섭취에 따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키베리의 가장 큰 매력은 폴리페놀의 함량과 그에 따른 높은 항산화력이지만, 폴리페놀도 과잉 섭취하면 컨디션을 무너뜨립니다. 폴리페놀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녹차 등에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 카테킨은 철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결합해 버리면 체내에 철분이 흡수되기 어려운 형태가 됩니다.

이 예와 같이, 폴리페놀에는 중요한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해 버리는 종류도 있기 때문에 철분제 및 기타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은 마키베리를 도입할 때 조금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담당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보고 도입할 것을 권합니다.

 

또 비타민 과잉으로 컨디션 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양소 과잉 증후군이라고 부르는 부작용입니다. 이것의 원인은 비타민 중에서도 지용성 비타민으로 불리는 종류로, 수용성 비타민의 경우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과잉증의 위험은 적습니다.

마키베리에 있는 대표적인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A와 비타민E입니다. 비타민A의 과다섭취는 피부 건조, 두통, 복통, 구토와 현기증 등입니다. 그리고 비타민E의 과다복용에 의한 과잉증은 골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가능성 등입니다. 물론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건강 증진 및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다른 건강음식 및 보충제를 드시고 있다면 혹시 과잉증이 되지 않도록 양 조절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