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

10 foods to help improve blood circulation 


1. 해바라기 씨 Sunflower seeds

해바라기씨의 비타민E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추위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므로 요즘같은 가을 겨울철에 제격입니다. 마찬가지로 비타민E가 많은 올리브, 견과류, 호박씨도 좋습니다. 해바라기 씨는 몸에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양파 Onion

조지 워싱턴이 "나는 양파로 병을 고친다. 감기 걸리면 자기 전에 양파 하나를 구워먹는다"라고 할 정도로 애용한 양파는 감기뿐 아니라 설사, 소염작용, 이뇨,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3. 오렌지 Oranges

오렌지 및 다른 감귤류의 높은 비타민C는 천연 혈액 희석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감귤류는 모세혈관 벽을 강화하며, 인체가 감염에 저항해 상처를 치유하고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습니다. 또 프리래디칼(free radicals)에 의한 세포 손상도 막습니다.


4. 다크초콜릿 Dark Chocolate

카카오에는 항산화성분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습니다. 화이트초콜릿보다 천연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다크초콜릿은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초콜렛 안에 있는 항산화작용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일부 제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5. 생강 Root Ginger

생강은 메스꺼움과 소화에 좋을 뿐 아니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원시상태로 먹거나 음식이나 홍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기회복에도 좋아 자양강장 식품으로도 인기입니다. 가스로 생기는 복부팽만감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6. 은행 Ginkgo Biloba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식물 중 하나로서 '살아있는 화석'이라고도 불리는 은행은 혈관을 팽창시키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뇌 혈류량을 증가시킨다고 해서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약처에 따르면 은행의 하루 섭취량(적정량)은 성인 10알, 어린이 2~3알인데, 은행 열매에는 시안배당체와 메칠피리독신이 있어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메칠피리독신은 지나치면 의식을 잃거나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며, 은행을 먹을 때는 반드시 삶는 등의 조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7. 오메가3 음식 Omega3 food 

오메가3는 혈액 끈기를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 혈소판이 혈관 속에서 굳어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또 혈관의 노화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부착해 동맥경화가 생길 확률을 낮춰줍니다. 비타민과 함께 보충제로 높은 인기를 누리는,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진 건강식품입니다.


오메가3 음식 (식품) 효능 총정리


8. 구기자 (고지베리) Goji Berries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진행을 늦춥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항산화 효능(ORAC)을 검사한 결과 오렌지가 750 딸기가 1200인데 반해 구기자는 25,100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입니다. 중의학에서는 최고급 약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9. 카옌페퍼 Cayenne pepper

북아메리카에 널리 자생하는 허브인 칠리를 말린 뒤 가루낸 향신료로, 핫소스나 칠리파우더, 칠리 콘 카르네같은 매운 요리에 사용됩니다. 신진대사를 높이고 동맥과 혈관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운 맛이 매우 강해 위장이 약한 분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10. 마늘 Garlic

마늘은 많은 효능이 있지만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알리신은 혈액 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살균이나 해독 작용을 합니다. 또 노폐물 배출로 고지혈증과 고혈압, 비만 예방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