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로니아 효능 5 부작용없이 먹는법

아로니아 효능 5 부작용없이 먹는법

Aronia melanocarpa라는 학명을 가진 아로니아는 베리의 일종으로 눈의 건강을 지원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또 β-크립토잔틴도 풍부해서 발암성 물질로부터 몸을 지켜줍니다.
최근에는 아로니아에 있는 카로티노이드에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이 발견되면서, 여성 사이에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화제가 된 과실입니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1. 시각 기능 개선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아로니아 효능에도 시각 기능 개선 작용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일종 "안토시아닌"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PC나 휴대전화를 매일 사용하는 현대인의 눈에는 끊임없이 눈에 활성산소를 발생시키는 빛이 들어옵니다. 또한 자외선이 눈에 들어가도 활성산소가 발생해 눈에 손상을 줍니다. 이 데미지가 쌓이면 눈의 만성피로와 백내장·녹내장·황반 변성 등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아로니아에 많이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우수합니다. 특히 눈의 망막에 이 작용을 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은 먼저 물건을 볼 때 눈에 들어온 영상을 눈의 망막에 비추는데, 이 망막에는 로돕신(rhodopsin)이라는 단백질이 존재하고, 이 로돕신이 분해됨으로써 발생하는 전기 신호가 뇌에 전해져, "눈이 보인다"고 느낍니다. 이 분해된 로돕신이 재합성되고 다시 분해되고를 반복하는데 피로와 노화에 의해 로돕신의 재합성 능력이 저하됩니다. 안토시아닌은 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정장 작용
아로니아는 씨앗도 껍질도 함께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아로니아 과일을 섭취하면식이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바나나보다도 식이섬유가 6배나 많습니다.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섭취한 영양소를 흡수하는 기관인 소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장내 환경 개선에도 유효합니다. 또한 정장 작용·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므로, 아로니아 효능에는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3. 노화방지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니다. 일상 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배기 가스, 흡연 등으로 인해 인간의 몸에는 활성산소가 많이 존재합니다. 이 활성산소가 몸에 노화와 건강 악화를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과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 아로니아는 안티에이징 효과와 미백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화하고 눈의 망막과 입, 코 등의 점막 피부 머리카락 손톱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그 외에도, 베타카로틴은 기미 나 주근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생활습관병 예방
아로니아 효능은 항산화력이 높은 안토시아닌의 힘으로 혈액이 끈적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비타민P와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혈액 성분인 혈소판 응고를 억제해 주므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그 결과 혈관 보호 강화, 순환 기능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에 포함되어 있는 주목할만한 영양소 베타크립토잔틴과 베타카로틴도 생활습관병 예방에 작용합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은 매일 섭취하면 혈액의 농도를 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이 혈액에 많은 경우 고혈당으로 인해 발생하는 간 기능 장애를 예방하고 동맥 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β-카로틴은 LDL콜레스테롤 증가를 예방합니다. β-카로틴을 섭취함으로써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면역력을 올리고 목과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감기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베타크립토산틴·β- 카로틴 3가지 영양소의 작용에 의해 고지혈증·당뇨병·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 개선할 수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로니아 효능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5. 다이어트
최근의 연구에서 아로니아가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혈중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체중증가와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에 포함된 성분인 카로티노이드는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 해외에서는 아로니아 추출물이 함유된 식품이나 음료가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부작용이란 의약품을 사용해서 나타나는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를 의미하기 때문에 의약품이 아닌 단순한 식품인 아로니아에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잉증은 있을까요?
아로니아는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B6는 1 일 200 ~ 500ml를 초과 섭취하면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신경 이상이나 일광욕시 피부가 붉어지는 것입니다.
다만, 아로니아 열매에 있는 비타민B6는 100g 당 37μg. 1mg은 1000μg 이므로 아로니아를 먹고 200mg의 비타민B6를 얻으려면 약 540,540 그램이나 먹어야하므로 B6 과잉증 걱정은 없다고 사료됩니다. 보충제도 섭취를 지키면 과잉증은 거의 없지만, 혹시 모를 알레르기 가능성을 시험해보기 위해 처음 드실 때는 소량부터 시작하실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