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연 효능 5가지와 부작용 (과다복용)

아연 효능 5가지와 부작용 (과다복용)
아연 보충제가 시중에 나와 있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연은 인체의 생명 유지에 필수불가결한 필수 미네랄입니다. 이번에는 아연 효능, 과다복용 부작용 위험을 소개합니다.

 

1. 성기능 향상
아연 부족은 성교 불능이나 성욕 감퇴와 관계 있습니다. 아연은 정자를 만들어내는 미네랄이라고도 불리며, 정액 속에는 다량으로 함유돼 있습니다. 또아연이 부족하면 전립선 장애를 초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연은 호르몬의 합성, 분비 기능, 특히 생식선 호르몬과 인슐린의 기능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도 아연은 난소 기능을 돕는 중요한 미네랄이기 때문에, 생식 기능의 향상과 유지도 아연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 항산화 효과
아연은 항산화 효소인 SOD의 재료입니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적이라 아연 효능은 안티에이징에 좋습니다. 더욱이 망막이나 점막의 정상화로 면역력을 높이거나 다양한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효소를 만드는 단백질의 합성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면역력 향상도 됩니다. 아연은 몸을 노화에서 지키고 병에서도 지키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아연이 부족하면 병을 앓거나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노안이 되기도 있습니다.

 

3. 미각 정상화
아연은 미각 세포 형성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혀와 위턱에 존재하는 "미뢰"라는 곳에 있는 미세포의 대사를 촉진하기 위해서라도, 아연은 소중한 영양소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맛에 반응하는 조직에 이상이 생기고 그 뒤에는 미세포를 헐어버립니다. 또 체내 조직의 중요한 재료인 단백질 합성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세포로의 턴오버를 막아 미세포 대사에 차질을 빚습니다. 젊은 사람도 스트레스나 지나친 음주, 의약품 상용, 다이어트에 의한 아연 부족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아연은 비타민C와 함께 콜라겐의 생성에 작용합니다. 세포 분열의 활발화에 의한 신진대사 업의 영향은 물론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피부의 턴오버를 촉진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습진의 개선에는 소화 효소나 활성산소 제거가 중대한 역할을 하는데, 그 합성도 아연이 깊이 관여하고 있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이처럼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힘은 탈모나 새치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어 모근에도 아연이 존재하기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세포 분열과 신진대사와 함께 아연이 중요합니다.
또 머리카락의 신진대사뿐 아니라 큐티클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아연 효능은 빠뜨릴 수 없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검은 머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연이 필요해서 아연이 부족하면 머리가 새기도 합니다.

 

5. 성장
세포 분열이 활발한 성장기 어린이, 태아의 성장에도 아연 효능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필요량이 일반 여성보다 조금 많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키와 체중이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않고, 성장 지연과 성장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연 부족으로 성장 장애 외에 골격 기형이나 관절염 발생 빈도가 늘어나는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아연 부작용 (과다복용)
아연의 내성 상한량, 즉 거의 모든 사람들이 건강 장애를 초래할 위험이 없다고 여겨지는 습관적인 섭취량의 상한량은 성인 남자가 하루 40~45mg, 여성은 하루 30~35mg이라고 합니다. 만성적인 과잉섭취로, 철이나 구리의 결핍증이 부작용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필수 미네랄의 하나인 구리나 철분이 아연에 의해서 장내에서 흡수가 방해될 우려나, 체외로 배출돼서 이들의 결핍으로 혈액과 혈관의 부진과 면역력 저하, 빈혈, 골다공증, 머리카락 탈색같은 증상이 일으나는 일이 있습니다.
또 급성 아연 중독이라고 해서 하루에 50mg 이상 경구 섭취하면 초조나 구토, 현기증, 두통, 발열, 권태감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또 계속적으로 섭취한 것 외에도 2000mg 이상 섭취로 급성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성이 있습니다.
아연은 다른 미네랄과 균형도 매우 중요해서, 권장량을 지킴으로써 그 효과가 발휘됩니다. 보통 식사에서 아연을 섭취하고 있는 경우에는 과잉섭취가 우려가 적지만 어렵지만 보충제를 병용하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