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스웰리아 효능 5 부작용없이 먹는법

보스웰리아 효능 5 부작용없이 먹는법

Boswellia effect and side effect


인도에서 자생하는 감람과 보스웰리아속 식물로, 고대부터 제단이나 사찰, 명상 등 신성한 자리에서 사용했습니다. 호흡을 깊이 천천히 하도록 도와줘 진정 효과가 있고 미용에서는 주름 예방, 관절염 통증 완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 자세햐 효과를 소개합니다.



1. 관절염 통증 완화
보스웰리아 효능에는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글루코사민이라는 관절이나 피부를 유연하게 만들고 수분을 강력하게 유지하는 성분 분해를 억제합니다. 이 기능에 의해 연골을 보호하고 관절통 증상을 덜어줍니다. 변형성무릎관절염 환자 75명을 대상으로 100 ~ 250mg의 보스웰리아 제제를 90일간 투여한 연구에 따르면 동통과 관절 증상의 개선이 인정됐다는 결과가 보고됐습니다. 또 250mg을 투여한 그룹에서는 투여 개시 7일 후부터 개선됐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2. 진정효과
보스웰리아 효능에는 스트레스로 인해 얕아지는 호흡을 깊고 느린 호흡으로 이끌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호흡이 얕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의식적으로 호흡을 깊게 하는 것으로 통증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고대에서는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서 사용했고 과거와의 연결을 끊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릴렉스 효과로 제단에서 기도와 명상에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3. 천식 예방

보스웰리아는 점막에도 좋습니다. 헐떡임이나 코감기를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천식, 기관지 염, 기침, 후두염 완화에도 힘을 발휘합니다. 기관지 천식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900mg의 보스웰리아를 투여한 결과 경감률이 70%로 줄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반응, 염증 반응의 유지에 관여하는 로이코트리엔(leucotriene) 합성을 억제하는 보스웰리아 효능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집중력 상승

보스웰리아에는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향기를 들이마시는 것으로 잡념을 떨쳐내고 의식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에서 썼듯 고대부터 명상을 할 때 사용되어 왔습니다. 황금, 몰약과 더불어 동방박사의 3가지 예물 중 하나인 ‘유향’에서 추출한 보스웰리아는 오래 전부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신비의 물질로 알려졌습니다. 


5. 피부 미용

보스웰리아는 주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새로운 활성을 주고, 이 수렴 작용에서 피지의 분비 균형을 조절합니다. 안티에이징의 화장품에도 잘 배합되며 나이와 함께 일어나는 기미나 주름 등이 신경 쓰이는 분에게 권장되는 성분입니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대부분의 성인에게 안전하고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복통, 메스꺼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에 적용했을 경우, 알레르기성 발진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효를 기대해서 필요 이상으로 복용량을 늘리면 안됩니다. 임산부와 수유 중의 안전성은 확립돼있지 않습니다.

보스웰리아 먹는법
관절염에는 보스웨리아 추출물을 하루 100mg에서 250mg까지 먹고, 궤양성 대장염에는 추출물을 300mg에서 350mg을 하루 3번 섭취하면 된다지만 입수한 제품에 적힌 설명과 용량을 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