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코아 효능 10개 가을 겨울에 좋은 음료

코코아 효능 10개 가을 겨울에 좋은 음료


쌀쌀해지는 날씨로 냉커피나 아이스티에서 따뜻한 음료로 눈을 돌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온음료인 코코아도 그 중 하나인데요. 의외로 다양한 효과가 있는 코코아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보시겠습니다. 단 카카오 함량이 높은 코코아에 해당합니다.

 

 

1. 냉증 개선
생강을 섭취했을 때에 신체에 일어나는 변화를 조사한 결과, 생강은 온도 상승이 빠르지만 저하도 빠른데 코코아는 완만한 온도 상승과 저하를 보인 것이 연구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즉, 코코아가 생각보다 더 긴 시간 열을 유지하기 때문에 보다 몸이 따뜻한 상태로 있을 수 있다는 것이므로, 손이나 발끝 등 말단 부분이 차가운 냉증인 사람에게 권장할 수 있는 음료입니다.

 

2. 스트레스 해소
코코아에 있는 카카오·폴리페놀이 스트레스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음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스트레스 과다 상태인 생쥐에게 카카오·폴리페놀을 주자 코코아 효능으로 쥐들이 스트레스에 잘 적응하도록 변했고, 그 스트레스가 신체적인 것이든 심리적인 것이든 역시 저항력이 향상됐습니다.
코코아와 초콜릿에만 있는 테오브로민도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말초신경의 활력을 높여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코코아를 마시면 얻는 효과는 지속성이 높고 스트레스에 저항력이 강해지므로, 코코아는 스트레스에 약한 사람에게도 좋은 음료입니다.

 

3. 혈액순환
항산화 물질인 카카오·폴리페놀은 활성산소 때문에 늘어난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부착돼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도 초콜릿에 들어가는 원재료인 코코아 플라바놀(flavanol)이 혈액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생산업체의 주장을 심의한 결과, 혈액순환을 코코아 효능으로 인정할 수 있다는 판정을 내렸을 정도입니다. 하루에 200밀리그램(mg)의 코코아 플라바놀을 섭취하면 건강에 이롭다고 합니다.

 

4. 피부미용
항산화 성분을 가진 대표적인 영양소의 하나로 비타민E가 있는데, 코코아 효능에도 이 비타민E와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이나 기미, 피부의 노화는 활성 산소라 불리는 물질이 원인으로 알려졌는데, 피부의 적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카카오 폴리페놀에 있기 때문에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를 복원하거나 피부의 턴오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코코아는 수면 촉진 효과가 있어 밤에 마시면 좋다지만 칼로리가 신경 쓰이시면 낮에 마셔도 좋습니다.

 

5. 피로회복
코코아를 마시면 스트레스로 늘어나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자율신경의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진정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코코아의 카페인은 커피보다 부드럽게 작용해서 밤에 잠들기 전에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6. 변비 개선
변비는 속이 더부룩하고 피부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런 때는 두유와 코코아, 올리고당을 섞은 두유 코코아가 좋습니다. 코코아에 있는 리그닌이라는 성분이 좋은 균을 늘리는 장내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커피는 이뇨 작용이 있지만 배변 효과는 떨어집니다. 매일 아침 어김없이 커피를 마시는 분은 아침에 1잔만 코코아로 바꾸어 봅시다. 코코아로 섭취한 식이섬유가 장 속에서 변을 밀어내도록 도와줍니다.


 

7. 빈혈 예방/개선
코코아의 원재료인 카카오 콩에 풍부한 철분이 있기 때문에 코코아는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단, 가공한 코코아 음료나 조정 코코아는 철분 양이 적으므로 철분 부족을 보충할 목적으로 마신다면 순수 코코아가 좋습니다.
여성은 생리 중 특히 빈혈이 되기 쉬우니까 코코아와 우유를 섞어 마시면 몸도 따뜻해지고,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8. 항파일로리균
코코아에 포함되는 유리 지방산의 올레인산과 리놀레 산이 위암 및 위염 원인으로 꼽히는 파일로리균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리 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레산은 카카오 FFA라고도 불리며, 파일로리균 세포막을 공격합니다. 녹차나 우롱차에는 파일로리균을 없애는 항균작용은 없으니 코코아 특유의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기억력 향상
코코아 향기와 코코아에 있는 코코아 플라바놀이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입니다. 코코아를 지난 2014년 미국 콜롬비아대학의 한 연구팀이 50~69세 37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코코아 플라보놀 음료를 많은 양과 적은 양을 마신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한 결과 플라보놀 음료를 많이 마신 그룹의 기억력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25%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0


10. 면역력 향상
코코아를 마시면 사람의 면역 세포인 NK세포를 활성화시킨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NK세포는 체내에 있는 면역 세포에서 체외에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모든 것에 맞서는 뛰어난 세포입니다. 코코아 효능이 면역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매년 유행하는 독감 예방에도 유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