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 10가지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 10가지

"머리카락이 빨리 자라면 좋을텐데.." 하고 생각하신 적 없나요? 미용실에서 다듬었는데 마음에 안들거나 앞머리를 너무 짧게 잘랐거나 등으로. 오늘은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머리 감을 때는 미지근한 물로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으로 우선, 머리를 감을 때 38도 안팎의 물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을 감는 물의 온도가 높으면 두피에 있는 지방을 빼앗는 것으로 살갗이 수분이 건조해서 두피가 상하면 두피를 복원하기 위해서 영양분이 가서 모발의 성장 속도가 늦어집니다.
또 머리를 적신 뒤 샴푸 그대로 머리 위에서 거품을 내는 분이 많지만, 샴푸의 세정 성분이 고농도로 직접 두피에 닿으면 살갗이 상하게 됩니다. 머리카락을 적시고 샴푸는 손에서 낸 거품으로 감으시면 더 좋습니다.

 

2. 머리카락은 빨리 말린다
머리를 감은 직후는 큐티클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 마찰과 자외선에 취약합니다. 모발을 말리지 않고 취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으로서 드라이어 사용법은, 냉풍을 쓰는 것입니다. 시간이 있다면 찬바람에 말리는 게 좋지만, 온풍을 쓸 때도 두피가 뜨거워지지 않도록 찬 바람과 번갈아 사용하십시오.
드라이기 중에는 고온도 저온도 아닌 50도에서 60도 정도의 유형도 있습니다. 냉풍보다는 빨리 마르고 온풍보다는 두피 손상이 적어 적합합니다.

 

3. 젖은 머리에 빗질하지 않기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으로 중요한 것은 머리카락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젖은 머리카락은 가장 상처입기 쉬운 상태에 있습니다.그 상태에서 빗질을 하는 것은 모발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젖은 채 빗질해서 큐티클이 벗겨지거나 곤두서면 모발이 상하는 원인이 됩니다. 손상된 모발은 도중에 끊어지기 쉽고, 강도도 약해집니다.

 

4. 충분한 수면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으로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은 모발 성장뿐만 아니라 피부의 턴오버 등에도 중요하므로 가능하면 6시간 이상의 수면을 권합니다. 특히 오후 10시~오전 2시에 성장 호르몬 분비가 왕성하므로 그 시간에 주무실 수 있으면 최고입니다.

 

5. 모발 성장에 도움되는 음식을 먹는다
머리카락의 성장을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십시오. 모발 성분의 대부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원자재가 되는 양질의 단백질을 제대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기, 어류, 유제품, 달걀, 콩에는 단백질이 많으므로 균형있게 드십시오. 또, 대두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지원해 머리카락 생성을 돕습니다. 이 밖에도 머리카락 성장을 지원하는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있는 식재인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먹으면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아져 머리카락에도 영양분이 골고루 가게 됩니다.

 

 

6. 두피 마사지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두피를 부드럽게 합니다. 두피에 혈액순환이 잘 되면 모근 상태도 좋아지고, 모모 세포에 충분히 영양이 가서 모발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두피 마사지는 부드럽게 두피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마사지에는 발모 토닉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발모 토닉은 남성용이 유명하지만, 여성용 발모 토닉도 있으므로 여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자외선 대책
자외선도 모발을 손상시키는 주요 요인의 하나입니다. 한국인의 머리카락은 대부분 검기 때문에 자외선을 모으기 쉽고,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머리카락이 상하기 쉽습니다. 자외선이 강할 때는 모자를 이용해서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스트레스 해소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방법으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심신의 스트레스 해소입니다. 스트레스로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어깨나 목, 두피의 혈류가 나빠집니다. 스트레스를 적당히 발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는 걷기, 가벼운 러닝, 마음이 편해지는 음식을 먹는 등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을 권합니다.

 

9. 금연
머리를 빨리 기르고 싶은 경우에는 금연이 좋습니다. 흡연은 온몸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흡연으로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모모세포까지 충분히 영양이 공급되지 않으므로, 모발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흡연은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피부, 내장과 정신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모발과 전체적인 건강을 위해서라도 흡연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10. 수분 보충
머리카락을 빨리 기르려면 제대로 수분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머리카락을 유지하려면 머리의 수분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 수분은 물을 마셔 보충하면 됩니다. 수분 섭취량의 이상적인 양인 성인기준 하루 1.5리터 ~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가능하면 순수한 물이 제일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