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질제한 다이어트 식단 음식 안좋은 식품

당질제한 다이어트 식단 음식 안좋은 식품


모 방송에도 나와 큰 붐을 이어가고 있는 당질 오프. 먹으면서 살이 빠진다는 말에 시도해보고 싶어하는 분이 많지만 무슨 음식을 먹어야할지 모르겠다는 분도 많습니다. 여기서 권장하는 당질제한 다이어트 식단 음식과 적절하지 않은 식품을 설명합니다.



원리

"당"이란 지방, 단백질과 함께 3대 영양소 중의 하나로, 탄수화물에서 식이섬유를 제외한 성분을 말합니다. 소장에서 흡수된 당분은 혈액을 통해 전신에 운반되어 필요에 따라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그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당질이지만, 과다섭취하면 식후 고혈압 상태가 돼서 체지방의 축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란, 식사에서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양을 줄여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012


추천음식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계란, 닭가슴살처럼 저지방 고기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소고기 등 육류는 당질이 적으므로 당질제한 다이어트 식단 음식으로 괜찮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등 어류도 적극 권장합니다. 잎 채소 (상추, 배추 등), 파, 가지, 양파, 오이, 브로콜리, 토마토, 생강, 부추, 시금치 등 야채 역시 좋습니다. 단 고구마, 감자 등 근채류는 의외로 당질이 높은 음식이니 가급적 피하고 옥수수와 호박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대부분의 과일도 좋습니다. 두부, 버섯, 해조류도 적극추천합니다.




비추천 음식

당이라고 하면 설탕이 듬뿍 들어간 과자나 주스, 청량음료를 떠올리지만 주식인 쌀밥이나 빵, 김밥, 면류에도 탄수화물이 많아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입니다. 백미, 빵, 우동, 소바, 중화면, 파스타, 밀가루는 당질제한 다이어트 식단 음식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스, 설탕/프림커피, 청량음료도 좋지 않으며 설탕과 꿀도 안됩니다. 

과일은 괜찮지만 바나나는 탄수화물 비율이 높아 적합하지 않으며 특히 말린 과일은 건포도가 80.7%, 곶감이 71.3%, 말린 자두가 62.4%의 탄수화물 비율일 정도로 당이 높아 피하도록 합니다.


너무 극단적인 당질제한 다이어트 식단은 근육 감소와 컨디션 불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하루 칼로리를 제대로 확보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념하도록 합니다. 또한 당뇨병 등의 지병으로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분은 주치의와 상담하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