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이브라이트 허브 효능

아이브라이트 허브 효능 

Eyebright herb effect 


보통 허브티로 마시는 아이브라이트는 충혈된 눈 점막의 염증을 개선하고 눈의 피로와 알레르기에 의한 눈의 가려움, 꽃가루 알레르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기본정보

아이 브라이트 허브는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한해살이 풀입니다. 오래 전부터 눈에 좋은 식물로 알려져, "빛나는 눈"을 의미하는 아이 브라이트라고 이름지었습니다. 속명 'Euphrasia'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기쁨의 여신 'Euphyrosyne'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아이브라이트는 솜털에 덮인 반기생 식물로 마른 들판과 황무지에서 벼나 사초과 식물의 뿌리 등에 의존해서 성장합니다. 20cm 정도의 작은 식물로 밝은 녹색을 한 타원형 잎 주변에는 치상 돌기가 있으며, 여름에 흰색이나 노란빛을 띤 연보라색 꽃을 피웁니다.

원산지는 유럽에서 아시아 서부 및 북아메리카까지 분포해 있습니다.



아이브라이트 성분

아우쿠빈(Aucubin) 등 이리도이드 배당체(iridoid glycosides)와, 케르세틴이나 아피게닌, 탄닌 등의 플라보노이드류 성분이 있습니다.

아우쿠빈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하며 결막염 등의 안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케르세틴은 양파 외 감귤류에 많이 있는 영양소이며 비타민P라고도 불리는 폴리페놀입니다. 발견 초기 인간의 생명 활동에 필수 영양소로 여겨졌기 때문에 비타민류의 일종으로 "비타민P"고 이름붙였지만, 엄밀히는 비타민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케르세틴 외에도, 헤스페리딘, 루틴 등도 비타민P로 분류됩니다.

케르세틴은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염증 작용이 있고 아피게닌과 함께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브라이트 허브 효능 효과


1. 당뇨 예방

당뇨병 쥐에게 아이브라이트 엽부 추출물을 투여하자 혈당치 상승이 억제됐다는 보고가 있어 아이브라이트가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2. 알레르기 증상 완화

아이브라이트 허브에 있는 케르세틴은 비타민P의 일종으로, 히스타민을 억제함으로써 소염 작용을 나타내는 성분입니다. 히스타민은 세포 내에서 합성되는 가려움이나 통증의 원인이 되는 화학 물질을 말합니다. 외부 자극에 의해서 방출됨으로써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이 됩니다.

아이 브라이트에 있는 케르세틴은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합니다. 아이브라이트는 알레르기를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합니다.



3. 눈 피로 개선

아이브라이트 허브는 안구 피로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브라이트에는 수렴 작용이 있어 컴퓨터 등에 의한 피로를 막고 눈의 충혈을 완화합니다. 또 직접적인 효과뿐 아니라 간을 보호해서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간과 눈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알려졌으며 간 기능이 회복함으로써 눈의 기능도 회복됩니다. 한방에서 눈 치료를 할 때 눈 자체가 아니라 간의 기능을 강화하는 처방을 사용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간 기능을 활성화시킴으로써 해독 작용이 활발해지면서 허약 체질이 개선되고 눈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브라이트는 간 기능을 개선해서 눈의 피로를 개선한다고 생각됩니다.



아이브라이트 먹는법. 복용 방법

작은 술 1잔 정도의 아이브라이트에 컵 1잔의 물을 넣고 10분 정도 우려내서 마시는 허브티가 일반적입니다. 상쾌한 풍미가 있으며 감기나 알레르기로 인한 눈의 가려움, 콧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특히 화분증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하이네스커스와 레몬그라스 등과 섞어 마시기도 합니다.

또 눈에 가려움이 있을 때는 아이브라이트를 사용한 세척액으로 눈을 씻으면 증상이 가신다고 해서, 옛날에는 외용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화장솜이나 가제를 아이브라이트의 침출액에 적셔 감은 눈 위에 찜질처럼 붙이거나 잎을 허브 담배로 이용하거나 다양한 이용법이 있으며, 보충제(서플리먼트)도 판매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