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벤더 효능 라벤더오일 효과 꽃말 총정리

라벤더 효능 라벤더오일 효과 꽃말 총정리

Lavender effect 


라벤더는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신체와 정신의 양쪽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주는, 옛부터 사랑받고 있는 약초입니다. 근육통, 신경통, 생리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것 외에도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진정시키는 등 폭넓게 작용하고 상처와 화상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 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는 마음을 치유하며 분노를 진정시키고 정신안정을 돕습니다.



간략한 라벤더 효능 정리

◎ 감기 증상 완화 효과

◎ 두통 · 생리통 완화 효과

◎ 진정 효과

◎ 피로 회복 효과

◎ 식욕 증진 효과

◎ 피부 미용 


꽃말: 기대, 불신, 침묵, 풍부한 향기, 나에게 대답하세요



● 기본 정보

라벤더는 지중해 서부의 숲이 풍부한 지역이 원산지인 꿀풀과의 다년초로, 수천 년에 걸쳐 가장 사랑받아 온 방향성 허브입니다. 상쾌한 향기와 우아한 외양으로 "허브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며 재배 품종은 100가지가 넘습니다.

라벤더는 유럽과 아프리카, 미국에 널리 분포하고 꽃 색깔은 흰색, 옅은 보라색등이며 모양과 높이도 다양합니다. 주로 재배되는 품종은 잉글리시 라벤더, 프렌치 라벤더(French lavender, 스토에카스) 등이 있습니다.

라벤더는 관상용으로 꽃을 즐길뿐만 아니라 허브티와 정유(에센셜 오일), 입욕제, 드라이 플라워, 포푸리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

증류하여 얻은 에센셜 오일은 향료와 향수의 재료가 되는데,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아로마 테라피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의 주성분은 리날릴 아세테이트(Linalyl acetate)가 중심인 에스터(Ester)와 리날로올 등의 모노 테르펜 알코올로, 긴장과 스트레스, 불안감을 완화 진정 ·진경 작용과 항균 라벤더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평활근에 대한 신경 전달 물질의 관여에 의한 직접적인 효과의 복합 작용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라벤더 정유는 긴장을 목적으로 한 오일 마사지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독일에서는 불안과 불면 대책에 이용하거나, 신경통에는 국소 알코올 제제를 도포하는 등으로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신경성에 의한 위염이나 위장의 불쾌감, Roemheld's syndrome[각주:1] 등의 기능적인 복부 장애에 대해 독일의 커미션 E[각주:2]가 라벤더의 사용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 라벤더의 역사

라벤더의 어원은 라틴어로 "세척"이라는 뜻의 lavara에서 유래했습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심신의 정화에 사용됐으며 고대 로마 시대에는 목욕시 방향제, 미용 향료로 이용했습니다.

이후 중세에는 독일의 박물관·식물학의 선조라고 하는 수녀 힐데가르트 폰 빙엔 [Hildegard von Bingen, 1098 ~ 1179.9.17]에 의해 유럽 전역에 퍼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페인이나 포르투갈의 축복을 위해 라벤더가 가정과 교회 바닥에 뿌려졌습니다. 라벤더 효능은 향기로울 뿐 아니라 기분을 고양시키고, 폐렴을 비롯한 바이러스와 싸우고 파리와 모기를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바이러스와 세균, 전염병 예방책의 화톳불에 라벤더가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중세의 흑사병 유행시에는 라벤더 밭에서 일하는 농부만이 감염을 면한 것으로 알려져 그 강한 살균성과 항균성을 이용하여 로즈마리와 안젤리카와 함께 전염병 환자의 집에 사용됐습니다.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전염병인 콜레라 대책에도 사용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시에는 높은 살균으로 인한 병원 바닥이나 벽의 소독에 사용했습니다.



● 라벤더의 이용법


1. 라벤더 티

라벤더는 100가지가 넘는 품종이 있으며, 허브티는 주로 잉글리시 라벤더가 사용됩니다. 라벤더의 향기는 좌절과 불면증, 신경성 두통과 현기증 등에 효과가있어 기분이 침착해집니다. 그 외, 라벤더 효능은 소화불량, 생리불순, 복부에 가스가 쌓여있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향이 너무 강해서 마시기 어려울 경우는 다른 허브에 약간 혼합하면 마시기 쉬워집니다. 또한 라벤더티를 사용하여 증기를 얼굴에 대는 얼굴 스팀을 하면 피부 트러블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라벤더 정유 (에센셜 오일)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신선한 꽃에서 추출됩니다. 라벤더는 아로마 테라피의 대표적인 정유로, 어린이와 노인에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라벤더 효능은 온화하기 때문에 처음 정유를 사용할 때 권유하고 있습니다.

기분좋은 부드러운 향기는 긴장이나 스트레스, 불안감을 완화, 기분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줍니다. 또한 편하게 자고 싶을 때에는 침실에서 향수 목욕을 하거나 취침 전에 아로마 바스(욕조에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넣는 것)로 사용하면 심신의 긴장이 풀리고, 편안하게 잘 수 있습니다.

최근 아로마 테라피는 두통이나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등의 증상에도 효과적이라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항균 작용과 항염증 작용, 살균 작용도 있으므로, 감염과 독감, 여드름, 무좀 등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충제 및 탈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 라벤더 주의사항

허브티로 사용할 때는 향이 강하기 때문에 소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임산부 및 수유중 안전성은 정확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이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1. http://Roemheld's syndrome: 복부 가스 증가 및 저장으로 인해 횡경막이 올라가 심장 위치가 이동해서 운동을 방해해 생기는 협심증이나 각종 위장 증상 [본문으로]
  2. 커미션 E: 독일 보건 당국의 약용 식물의 평가위원회. 의약품으로 허브를 이용할 때 안전 · 효과 평가를 실시, 의약품으로 승인하는 조직.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