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로즈힙 효능 허브티 마시는법 부작용(주의점)

로즈힙 효능 허브티 마시는법 부작용(주의점)


로즈힙이란
로즈힙(rose hip)은 장미과 장미 속, 이른바 장미의 과실입니다. 장미가 피고 진 뒤 맺힌 열매를 로즈힙이라고 합니다. 원산지는 남미. 칠레. 유럽 등의 온대 지역에서 냉대지까지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로즈 힙의 과실은 3~6cm정도. 과피는 붉은 색, 오렌지 색 과육입니다. 로즈힙에는 많은 비타민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레몬 과즙의 20배 이상. 칼슘은 우유의 약 9배. 철분은 시금치의 약 2배. 비타민E는 호박의 약 6배. 비타민P는 빨간 피망의 약 18배. 리코펜도 풍부합니다. 씨앗에서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어 로즈힙 오일이 추출됩니다.
감기 예방, 생활습관병 예방, 피부 보호 등 민간 약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생식보다 허브티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래 로즈힙 효능을 설명합니다.



비타민C
로즈힙은 "비타민 C의 폭탄"이라고 불릴만큼 많은 비타민C를 포함합니다.
로즈힙 100g당 비타민C는 426mg입니다. 그 양은 레몬의 약 20배. 성인이 필요한 비타민C의 권장량은 하루 평균 100~150mg입니다.
로즈힙에는 그 기준을 충족하고도 남을 정도의 비타민C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수용성이라 과잉증 걱정도 없습니다.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입니다.
북유럽에서는 겨울 사이의 비타민C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로즈힙티를 마시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중 영국에서는 오렌지의 수입이 중단돼서 비타민C보급 때문에 영국의 학동들이 로즈힙 채집을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로즈힙이 비타민C의 보급에 애용됐습니다.



감기예방
피부나 점막의 건강 유지를 돕는 효과를 지닌 비타민C.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에 걸리지 않는 효과,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레몬 과즙 100g으로 50mg의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으나, 실제로 레몬 과즙 100g은 맛있게 마실 수 없죠. 하지만, 새콤달콤하고 그대로도 맛있는 로즈힙티라면 어렵지않게 마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레몬의 20배의 비타민C가 있으니까 레몬 과즙을 마시는 것보다 단연 로즈힙 허브티 쪽이 맛있고 저렴합니다.



항산화 작용
로즈힙티의 생생한 붉은 색에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 수박, 핑크 그레이프 프루트 등에도 많이 있는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식물이 자기 몸을 지키기 위해서 식물이 만드는 천연 색소 성분입니다.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 중에서도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활성 산소는 체내에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역할을 하지만 흡연, 스트레스, 자외선 등에 따른 과잉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잉 활성산소가 늘어나면 체내의 단백질과 DNA을 훼손해버립니다.
그것을 리코펜이 갖는 항산화 작용으로 지나치게 늘어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어 리코펜은 나쁜(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혈류도 개선합니다. 흡연자는 활성산소 비율이 높으니 더욱 로즈힙 허브티가 좋습니다.



릴렉스 효과
로즈힙 효능에는 릴렉스 효과도 있습니다.
칼슘은 우유의 10배인 로즈힙. 칼슘은 체내에서 99%가 치아와 뼈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는 혈액이나 세포 내에 존재하고 심장의 기능 조정과 근육의 수축 완화의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칼슘을 섭취함으로써 어깨 결림의 완화, 근육을 부드럽게 수축시키는 것입니다. 또 칼슘은 천연 정신 안정제라고도 합니다. 칼슘은 혈액 중에 일정 농도로 포함되어 있고 흥분 억제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칼슘이 혈중에 부족하면 짜증이 나거나 감정 조절이 어려워집니다. 어깨가 결리거나 일하는 중에 짜증났을 때에는 따뜻한 로즈힙티를 마시고 잠깐 쉬어 보세요.
다량으로 함유된 칼슘이 근육의 긴장과 초조한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을 느끼십시오. 칼슘을 섭취하는 것은 골다공증의 예방도 되므로 평소 칼슘 부족을 걱정하는 분에게도 권합니다.




빈혈 예방
시금치의 2배인 로즈힙의 철분. 철분은 혈중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성분으로 근육 중의 단백질에 포함되는 형태로 체내에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것으로 체온 유지와 피로 방지 등 기본적인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빈혈의 90%는 철분 결핍으로 인한 것이므로 빈혈 예방에 로즈힙 섭취를 일상적으로 도입하는 것도 권합니다.
철분은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체내에 흡수율이 좋아집니다. 비타민C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로즈힙티면 식궁합을 신경쓰지 않더라도 철분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매달 월경에 의해 정기적으로 혈액을 잃고 있습니다. 생리 중 빈혈 예방에도 로즈힙 효능이 좋습니다.



미용/다이어트

리코펜에는 항산화 작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 작용이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 효과에도 도움이 됩니다.
활성 산소에 의해서 피부 세포가 손상되면 피부의 구조에 악영향을 미쳐 주름이나 늘어짐의 원인이 됩니다. 활성산소를 리코펜이 억제함으로써 피부 세포를 지켜 피부 미용의 유지가 기대됩니다.
이어 리코펜의 혈류 개선 작용이 대사의 활발화에 이어져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사가 활발해지면 효율적으로 지방이 연소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로즈힙 효능이 듣습니다.




로즈힙티 마시는법
카페인은 위장과 내장 기능을 약하게 만들거나 혈압이 상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의 섭취는 태아의 발육에 영향을 미칩니다. 커피나 홍차, 녹차 등 많은 음료에 포함되는 카페인이지만 로즈힙티는 카페인 프리. 그래서 카페인에 약한 사람도 안심하고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브티를 마실 때, 찻주전자 안에 허브를 담아 물을 붓고 허브의 양분이 추출된 물만 마시지만 로즈힙 허브티를 마실 때 추출 후 열매도 먹습니다. 로즈힙은 "비타민C의 폭탄"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레몬의 20배나 되는 로즈힙의 비타민C지만, 로즈힙티로 추출되는 비타민C는 그 절반 정도. 나머지 절반 이상은 과실 속에 남은 채 그대로입니다.
또 비타민 E도 과실 속에 남은 채 그대로입니다. 비타민 E는 아몬드 등에 풍부한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로즈힙 효능에는 안티에이징 효과나 생활습관병 예방, 혈액순환 개선 효과, 피부 미용 효과에다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로즈힙은 과실까지 먹어야 올바른 복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즈힙 부작용
로즈힙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부작용이라는 말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 비타민 C를 과다 복용한 경우 메스꺼움과 구토, 가슴앓이, 피로, 설사, 불면증 등이 드물게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사람에 따라 반응이 나타납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은 비정상적인 양을 마시고 있던 경우이므로 드뭅니다. 몸에 들어간 여분의 비타민C는 배출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로즈힙 허브티는 일반적인 양을 마시면 문제없습니다. 패키지에 쓰여있는 하루 적당량을 지킵시다. 그러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은 주의합시다. 로즈힙티는 알레르기의 원인인 알레르겐의 항목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녹차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권장량

피로회복 + 에너지를 증폭시키는 음식 5가지

레드와인 효능 & 마실 때 주의사항

식초 효능 3가지와 먹는법 피로회복 & 미용

자몽 효능 7개와 부작용(?) 칼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