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녹차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권장량

녹차 효능 부작용 하루섭취권장량, 영양 성분
Green tea effect and side effect 


녹차는 기원전 2700년경 중국에서 발견됐다고 전해집니다. 그 때는 찻잎을 그대로 먹었다고 하는데, 음료로 취급된 것은 760년 무렵 중국 남방에서 시작됐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랜 역사를 가진 녹차 효능과 영양 성분을 정리했습니다.



1. 카테킨 Catechin
카테킨은 녹차의 떫은 맛 성분입니다.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탄닌이라고도 불립니다. 찻잎 안에는 4종류의 카테킨이 존재합니다. 찻잎에 있는 카테킨의 양은 같은 나무라도 시기나 재배하는 장소와 시기에 의해서 달라집니다. 카테킨은 태양빛에 의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슬이나 빛을 막고 키운 차잎에는 다른 찻잎에 비해서 카테킨의 함유량이 적다는 것습니다.
카테킨의 효능은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체지방량 저하 작용, 암 예방, 항산화 작용, 충치 예방, 항 인플루엔자 작용, 혈압 및 혈당 상승 억제 작용, 구취 예방과 탈취 작용이 있습니다.



2. 카페인 Caffeine
카페인의 함유량은 카테킨과 마찬가지로 어린 싹에 많습니다. 카페인이 발휘하는 녹차효능은 각성 작용, 이뇨 작용 등입니다. 카페인은 뇌의 중추 신경에 자극을 주고 작업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 운동을 할 때에 체내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지구율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즉, 녹차를 마시고 운동을 하면 내장지방도 줄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알콜의 대사를 높이고 작용도 있어 "술을 과음했을 때는 떫은 차를 마시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쳤을 때 녹차를 마시면 각성하는 것도 카페인의 작용입니다.



3. 비타민 Vitamin 
비타민은 인간의 체내에서는 만들 수 없는, 필수 영양소로 불립니다. 비타민은 13종류 있고 그 중의 1개라도 빠지면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녹차에는 많은 비타민이 포함되어 함유량도 많습니다.
그 중 비타민C에는 콜라겐 형성 작용,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피부나 점막을 유지하는 작용이 있고 엽산은 동맥경화 예방, β 카로틴에는 시력 유지,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엽차에 가장 많습니다.




4. 사포닌 Saponin
사포닌은 쓴맛 성분입니다. 모든 차에 포함되어 있으며, 항균, 항 바이러스 작용이 있습니다. 녹차로 양치질을 하면 감기 예방이 되는 이유가 이 사포닌의 효과입니다.

5. 테아닌 L-Theanine

테아닌은 차의 맛과 단맛의 성분인 아미노산의 종류로, 녹차잎에 포함된 아미노산은 이외에도 여러 종류 있지만 대부분이 이 테아닌입니다.
테아닌의 녹차 효능은 뇌의 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차의 카페인에 의해서 자극을 받은 신경 세포가, 테아닌의 기능에 의해서 완화되고 온화한 효능으로 바뀝니다. 녹차를 마시면 마음이 진정되는 건 테아닌 효과입니다.



6. 기타 성분
불소는 치아 표면에 피막을 만들어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미네랄류(칼륨, 칼슘, 망간·링)등은 생체 밸런스를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엽록소는 식물의 녹색의 성분입니다. 녹차의 클로로필에는 악취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 부작용과 하루섭취권장량
녹차 효능은 위에 쓴 대로인데, 하루에 어느 정도 마시면 좋을까요? 또 과음하면 어떤 일이 있을까요.
녹차에 포함된 녹차 폴리페놀의 양은 차 추출물로 하루에 차용 작은 잔으로 30잔이 한도입니다. 녹차 폴리페놀은 과다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녹차의 탄닌은 철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녹차 등의 옥살산은 신장에 옮겨져 칼슘과 결합하여 옥살산 결석을 생성시키고, 옆구리와 허리 등에 강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요로 결석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니 과음은 금물입니다.
또한 녹차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 수분 보충에 최적이지만, 냉증이나 임신과 수유중인 여성 등은 몸을 차게 하면 매우 위험하므로 과도한 음주는 피하도록 합니다.
적당량은 하루에 찻잔용 컵으로 10잔 정도의 녹차를, 작업의 짬이나 식후에 편안히 천천히 마시는 겁니다. 그런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녹차 효능을 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