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인삼차 효능 부작용 마시는법 주의사항

인삼차 효능 부작용 부작용 마시는법 주의사항
Korea ginseng tea effect and side effect


인삼차는 자양강장, 생활습관병/노화예방, 다이어트 등 건강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의외로 알려지지 않은 인삼차의 수수께끼를 풀어보겠습니다.


인삼차 마시는 법
한방차 중 하나인 인삼차는 기본적으로는 언제 먹어도 상관 없지만, 모처럼이니까, 그 효과를 최대한 끌어내려면 빈속에 마십니다. 식사도 그렇지만 배가 비어 있을 때 몸의 흡수율이 높아 보다 효율적으로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3~4번 정도 마심으로써 일정한 효과를 지속할 수 있어 효과가 나오기 쉽습니다. 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마시는 시간을 정해두면 더 좋습니다.
또 바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기에 3개월 이상 계속 마십니다. 한방은 부작용이 적고 그 효능이 서서히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완전한 체질 개선에는 3~6년이 걸린다고 하니, 꾸준히 마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인삼차 효능


1. 자양강장, 허약체질 개선

인삼의 주성분으로 사포닌이 체내의 세포나 장기에 에너지를 보내는 그 기능을 활발해지므로, 허약 체질 개선, 자양강장 등의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또 혈액의 흐름이 좋아짐으로써 몸이 따뜻해져 소화기계 기능 향상과 혈액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는 등, 자양강장이나 병후 체력 회복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인삼차 효능은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하고 소화 기능을 돕는 등 오랫동안 많은 임상 시험에서 실증됐습니다.



2. 위장 회복
또 소화 기관의 기능을 정상화하는 기능도 있어 배변 습관도 정상적으로 만들어주므로 결과적으로 위장이 건강해져 잘 노폐물이 쌓이지 않는 몸이 됩니다.
또 위장의 기능이라는 것은 인간의 정서계에 관여하고 있어, 위장 상태가 나쁘면 정서가 안정되지 않고 불쾌감을 느낍니다.
인삼을 복용하고 위장 기능이 향상되면 정서계가 안정되고 인삼차 효능으로 스트레스 내성이 절로 오르게 됩니다.


3. 냉증/신진대사 개선
사포닌에는 단백질이나 핵산을 합성하는 작용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때문에 근본 부분인 세포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삼에 포함된 사포닌에는 혈류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고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는 것으로 냉증, 빈혈 개선의 효용이 있습니다.



4. 자율신경 조정

인삼차 효능 중추 신경계에 작용해 흥분제와 진정제 역할을 모두 합니다. 이 때문에 자율신경의 정상화 작용을 해줍니다. 또 인삼의 성분 중 진세노사이드가 불안 신경증과 불면증, 우울증 상태 등의 정신적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임상상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삼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편안하게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고 질좋은 수면을 촉진하는 것도 자율신경의 정상화에 관계한 것입니다.


5. 안티에이징/다이어트

인삼차가 가진 단백질의 합성 촉진 효과는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입니다. 신진대사도 좋아지면 턴오버가 촉진돼 새로운 세포가 원활하게 만들어집니다.
혈류가 좋아지고 혈액이 증가함으로써 디톡스 효과도 필연적으로 올라갑니다. 그것은 안티에이징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크게 관련되는 것입니다.


인삼차 부작용


1. 갈증
이렇게 좋은 인삼차 효능이 많고 부작용적지만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인삼차의 부작용이라고 할 만큼은 아니지만, 그 1개로 갈증이 있습니다. 인삼차는 몸이 뜨거워지는 성질이 있으니 평소 열이 잘 나는 사람은 갈증을 느낄 것입니다.
몸이 회복해 가는 길에 호전반응인 경우도 있지만 도저히 참을 수가 없을 것 같은 갈증이라면 무리없이 섭취하는 것을 삼가거나, 양을 줄입시다.

2. 설사/불면/구토
드물지만 구토나 불면증,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간혹 있습니다. 그리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혈압이 높은 사람도 맞지 않다고 합니다. 또 혈액응고억제제와 함께 먹어선 안되며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인삼차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