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초 효능 3가지와 먹는법 피로회복 & 미용

식초 효능 3가지와 먹는법 피로회복 & 미용
식초는 몸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섭취 방법을 잘못하면 반대로 몸을 상하게 합니다. 식초는 매우 강한 산성 음식이라 체내에 넣기 전에 그 산성을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식초 효능과 마시는 법을 소개합니다.


효능 1. 당뇨 & 생활습관병 예방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은 당질의 흡수를 저하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점에서 혈당치의 상승을 완만하게 하고 내장 지방의 축적을 막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혈당의 급격한 변화가 당뇨병을 일으킨다고 말해지고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말해집니다.
또 혈액 중의 지질이 떨어지면 고혈압 리스크가 줄어들어 심근경색 같은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식초 효능에는 지질의 저하뿐만 아니라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2. 피로회복 & 숙취예방

몸에 산성 물질이 축적되면 피로감이 나타납니다. 식초 효능 체내의 산성 물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 주는 시트르산이 있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비타민B1과 동시에 섭취하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또 식초의 아세트산은 간 기능의 작용을 돕습니다. 간은 알콜을 분해하는 장기라 숙취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단 개개인마다 간 기능에 차이가 있고 간접적으로 숙취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술은 주량 이하를 마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효능3. 미용 & 뼈 건강

아미노산은 고운 피부를 만드는데 불가결합니다. 사람의 장기를 이루고 있는 것이 아미노산입니다. 식초에는 그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아미노산은 내장 뿐 아니라 피부에도 좋습니다. 또 식초는 칼슘과 동시에 먹으면 칼슘의 흡수율이 상승할 뿐 아니라 뼈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초 마시는법

희석용은 용량을 잘 지켜서

우선 마시는 식초가 그대로 마시는 것인지 희석해서 마시는 것인지 확인하세요. 빨리 식초 효능을 보고 싶은 마음은 알지만 희석형을 진하게 마시면 구강 내나 식도, 위가 상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하세요.
또 원래 위가 약한 분이나 아이는 스트레이트 타입이면 약간 타서 마시고 희석형이면 쓰여져 있는 분량의 1.5~2배로 희석해 마실 것을 권합니다.



1일 30ml 기준

식초의 섭취량은 하루 30ml를 기준으로 삼아 주십시오. 상품에 따라서는 하루 섭취 표준량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확인해주세요. 과음은 위 점막이 상하고 가슴 쓰라림을 일으키거나, 냉증의 원인이 됩니다.
식초를 마시는 것은 식사 중이나 식후가 좋습니다. 빈속과 취침 전에는 피하세요. 공복은 강한 산으로 식도와 위가 상합니다. 또 취침 전에는 치아의 에나멜질이 녹아서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됩니다.



식초는 가격이나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이 흔쾌히 마실 수 있는 것을 고르세요. 물이나 우유에 희석하고 즐기는 여러 상품이 있으니 매일 맛을 바꿔 마시거나 질리지 않도록 고심하면 꾸준히 먹을 수 있습니다.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열에 강하므로 요리에 이용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매일 피곤하지만 비싼 건강식품까지 챙겨먹을 정도가 아니라면 간편하게 식초 효능도 괜찮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