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B1 음식 많은 식품 순위 TOP10

비타민B1 음식 많은 식품 순위 TOP10
비타민B1은 피로 회복이나 스트레스 완화뿐 아니라 치매 예방과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타민B1을 많이 함유한 식품 TOP10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비타민B1

1위 돼지등심

돼지 등심은 1마리에서 조금밖에 얻을 수 없는 귀중한 부위로 돼지고기 중에서 최고급으로 취급합니다.
건강 효과가 높은 비타민B1 함량도 1위. 또 지방질이 적기 때문에 생활습관병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살결이 치밀하면서 담백한 맛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B1 음식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100g에 비타민B1 함유량은 0.98mg입니다.

 

2위 돼지 넓적다리
넓적디리는 근육이 많고 지방이 적은 살코기 부위입니다. 돼지고기는 비타민B1을 포함 피로회복 효과가 높은 식품입니다. 부드러운 입맛으로 돼지 불고기, 돼지고기 구이 등 덩어리로 쓰기에도 적합합니다. 또 얇게 썰어 돼지 국물 등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100g에 함유량 0.91mg입니다.

 

비타민B1 음식

3위 본레스햄
본레스햄과 로스햄과의 차이는 돼지고기 부위의 차이입니다. 로스햄은 돼지 등 쪽 고기를 써서 만듭니다. 본레스햄은 넓적다리에서 뼈를 발라 만듭니다. 식감은 본레스햄은 담백한 입맛, 로스햄은 기름과 살코기가 있어서 순한 맛입니다.
본레스햄은 비타민B1외에 비타민B2, 비타민C, 인이 풍부합니다. 100g에 0.90mg 들어있어서 비타민B1 음식 3위를 차지했습니다.

 

비타민B1 음식

4위 콩
콩은 "밭의 고기"로 불릴 만큼 유명합니다. 비타민B1 외에도 비타민E, 양질의 단백질, 지질이 풍부하고 영양가 높은 식품입니다. 또 콩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능이 있는 이소플라본이 있으며, 호르몬 균형을 맞추고 갱년기 장애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0g에 비타민 B1 함유량은 0.83mg입니다.

 

비타민B1 음식

5위 다시마

비타민B1 음식 5번째 다시마는 카로틴, 비타민 B군, 칼륨, 칼슘, 식이섬유, 철, 요오드가 풍부하며 바다의 채소라고 불립니다. 다시마는 소화가 어려우니 소화를 촉진하는 콩과 두부 등 콩 제품과 함께 먹는 게 좋습니다. 콩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콩과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서 비타민B1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이상적인 조합입니다. 100g에 비타민B1 함유량은 0.80mg입니다.

 

 

비타민B1 음식

6위 콩가루
콩가루는 볶은 콩을 분말로 만든 것입니다. 콩의 영양분을 그대로 담고 있으며 비타민B1 외에도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효능을 가진 대두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갱년기 장애와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mg이며, 콩가루 2큰술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분말이라서 우유나 요거트 등 식사에 섞을 수 있으며, 아이스크림이나 떡에 뿌리거나 디저트로 먹을 수 있는 뛰어난 비타민B1 음식입니다. 100g중 비타민B1의 함유량은 0.76mg입니다.

 

비타민B1 음식

7위 장어
뱀장어는 비타민B1외에도 피부나 눈의 점막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비타민A, 칼슘의 흡수를 높이고 비타민D, 노화를 막는 비타민E,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칼슘, 200종류의 효소의 재료인 아연 등이 있는 스태미나 식품입니다.
또 장어에 포함되는 IPA(이코사펜타엔산)는 혈관의 혈전을 녹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100g에 0.75mg 있습니다.

 

비타민B1 음식

8위 명란젓
명란젓에는 비타민B군, 타우린, 판토텐산이 풍부합니다. 타우린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효능이 있으며, 판토텐산은 부신 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명란젓은 영양가는 많지만, 염분과 콜레스테롤이 높아 하루 1배를 기준으로 먹는 것을 권합니다. 또 쌀과 함께 먹으면 "당질(밥)+비타민B1(대구알)"이 되므로 좋은 에너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0g에 함유량 0.71mg입니다.

 

비타민B1 음식

9위 구운 김
김은 비타민류,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응축돼 있어 "바다에서 나는 콩"이라고도 불립니다. 조혈 작용이 있는 비타민B12와 엽산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칼슘, 마그네슘에는 이빨이나 뼈를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 상태를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0g에 0.69mg입니다.

 

비타민B1 음식

10위 돼지안심
돼지등심은 살결이 고운 부위로 역시 비타민B1 음식입니다. 돼지등심에는 비타민B1외에도 판토텐산이 많아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100g중 비타민B1 함유량은 0.69m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