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기에 좋은 음식 10가지로 빨리 낫는 방법

감기에 좋은 음식 10가지로 빨리 낫는 방법
The best foods to fight colds and flu

 

감기 증세를 완화시키는 음식과 재료를 소개합니다. 발열 등 감기 증상이 강할 때는 너무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급성기를 벗어나면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조금씩 채우는 편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1. 생강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생강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생강 효능에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몸을 따뜻하게 해서 발한 작용도 있습니다. 감기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생강은 위액 분비를 높이므로 피로 회복도 촉진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2. 감귤류
감기에 좋은 음식은 고기·생선, 채소뿐만이 아닙니다. 많은 과일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가 있어,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비타민C 과일의 대표적인 것으로 귤이나 레몬을 들 수 있습니다.
귤은 한방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간식으로 먹는 것도 간단해서 특히 권장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자르고 잘 씻기만 해도 잃어버립니다. 그런 점에서도 물로 씻지 않는 귤은 안성맞춤입니다. 그러나 주의점으로서 과일은 과당이 많고 칼륨 상승에 연결돼서 당뇨병이나 신장이 나쁜 사람은 조심하십시오.

 

감기에 좋은 음식

3. 녹황색 야채
비타민이라고 하면 색이 짙은 녹황색 야채입니다. 피망, 시금치·인삼·호박 등 색이 진한 야채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녹황색 야채로 불리는 채소는 기본적으로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A등의 비타민류가 모두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목이나 코 등 점막을 커버하고 지키는 비타민입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4. 장어
여름 보양식으로 유명한 장어는 감기에도 효과적입니다. 장어는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로, 감기 때 필요한 비타민이 풍부하고 비타민 외에도 철분도 많습니다.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A(레티놀)와 뮤신 등의 영양성분도 풍부해 감기로 떨어진 체력보강도 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5. 달걀
완전식품으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영양보급품인 달걀은 판토텐산 등 비타민류를 많이 포함하고, 더욱이 단백질도 많습니다. 소화에도 좋은 재료이므로 위장에 부담이 가기 쉬운 감기에 권장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감기환자에게 질 좋은 영양을 공급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6. 닭고기
단백질을 섭취하는 데 닭고기가 유효합니다. 닭고기에는 단백질 외에 당질을 에너지로 변환하고 피로 회복에 관계된 비타민B1이 많습니다. 감기에는 에너지가 중요하므로 변환에 필요한 비타민B1도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 피로에 의해서 감기가 오거나 감기가 악화하는 사람도 있으니, 그런 사람에게 특히 추천하는 식재료입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7. 마늘
체력을 올려 감기 회복 효과를 구한다면 역시 마늘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면역 기능을 올리는데 스태미너는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항균, 살균 작용이 있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노폐물을 배출하고 저혈압, 강장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8. 파
파는 살균 효과가 높고, 혈류가 좋아지며 신진대사를 높여 감기 회복에 좋다고 여겨집니다. 이는 파의 냄새 성분이 교감신경을 자극하고,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는 것과 관계있습니다. 아드레날린은 발한을 촉진하고 체온을 올리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필요한 비타민B의 흡수율을 높입니다. 가장 감기에 유효한 부분은 파의 흰 부분으로 가래,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9. 부추
부추는 위장을 비롯한 내장 상태를 정돈하는 식재료입니다. 위장에 부담이 가는 감기 시에 꼭 맞는 식재료입니다. 또 파처럼 살균 효과가 높아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부추는 100g당 비타민A는 0.5㎎, 비타민C는 37㎎이 들어있다. 또한 비타민B1, B2도 풍부합니다. 감기를 치유하기 위한 스태미너를 갖기 위해서도 적합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10. 감자
감자는 비타민C를 비롯한 많은 비타민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고 감기를 치료해줍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길 권장하는 감기에 안성맞춤인 식재료입니다. 감자 1회 분량(130g)을 섭취하면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의 46.8%를 섭취할 수 있는데, 감자의 비타민 C는 녹말 입자로 둘러싸여 있어 익혀도 잘 파괴되지 않고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튀긴 감자는 피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