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안좋은 음식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안좋은 음식

Best and Worst Foods for Your Teeth


1. 유제품 Dairy product 

칼슘이 듬뿍 들어있는 유제품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칼슘은 치아를 강하게 하면서 입안의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특히 유럽 등 서양은 치즈 종류도 풍부하고 매일 식생활에 필수적이며, 하루 한 잔 우유 마시는 습관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한국보다 칼슘 섭취량이 많습니다. 한국인에게도 치즈나 요거트를 권장하는데 이 때 당을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잎 채소 Leafy Greens

칼로리가 낮으면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음식. 당연히 치아에 좋은 음식임은 자명합니다. 케일, 시금치 등 녹색 채소는 구강 건강을 증진하는데 치아의 에나멜을 구축하는 칼슘도 풍부합니다. 또 엽산과 비타민B도 있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견과류 Nut products

당이 적고 칼슘과 단백질의 좋은 재료가 되는 견과류. 샐러드에 첨가하거나 간식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견과류의 효능이 알려지며 각종 견과류를 한 봉지에 담은 상품까지 따로 나올 정도로 입지가 커지고 있는데, 치아 건강 외에 혈당 조절과 심장 건강 향상 효과도 있습니다.


4. 당근 Carrots

아삭아삭하고 식이섬유가 가득해 플라그를 씻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 마지막에 생당근을 조금 먹으면 입안에서 타액이 증가해 충치 위험이 감소됩니다. 풍부한 섬유질과 높은 인, 비타민A까지 있어 가격은 저렴한 반면에 많은 건강 효과를 가져다주는 치아에 좋은 음식입니다. 


5. 사과 Apples

당근과 마찬가지로 아삭아삭한 식감을 가진 사과는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당근처럼 식사 마지막에 먹어주면 입가심 뿐만 아니라 플라크를 씻는 효과가 있고 치아를 형성하는 에나멜질의 붕괴를 막는 기능도 있습니다. 



6. 셀러리 Celery

셀러리는 당근과 사과처럼 치아에서 음식 입자와 박테리아를 긁어내는, 칫솔과 비슷한 역할을 약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C도 풍부해 잇몸에 활기를 주고 산화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7. 앵두 Cherry 

플루오린(Fluorine), 한국에서는 불소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성분이 있는 체리도 치아에 좋은 음식입니다. 플루오린은 치아 표면을 강하고 단단하게 해줍니다. 또 치아 표면이 강할수록 플라크가 잘 붙지 않아 충치 예방 효과가 있는 치아에 좋은 음식입니다.


8. 어류 Fish

아무리 칼슘을 섭취해도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이 때 칼슘 흡수를 돕는 것이 비타민D입니다. 어류는 비타민D가 풍부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오메가3도 있어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버섯 Mushroom

어류와 마찬가지로 풍부한 비타민D가 있으며 대부분의 버섯이 항암 효과와 항당뇨 효과를 가지고 있고, 저칼로리에 식이섬유가 풍부해 치아 건강 뿐 아니라 여러가지 건강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도 비타민D가 풍부하지만 건목이버섯의 비타민 D 함유량은 150~600μg/100g으로 이는 표고버섯보다 2배 이상 많은 양이며 0.8~3.3g만 섭취해도 1일 섭취량을 충족합니다.


10. 콜리플라워 Cauliflower

씹는 동안 자정작용으로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콜리플라워에는 독을 제거하는 효소를 자극해 항산화 및 항암 작용을 하는 인돌-3-카비놀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는 설포라판도 있습니다. 골밀도를 높이는 비타민K가 있어 치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치아에 안좋은 음식

설탕 커피는 당이 들어있는 것도 안좋지만 카페인의 이뇨 작용으로 입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떡이나 젤리처럼 이빨에 달라붙는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치아에 붙기 쉬운 전분이 가득한 감자칩과 탄산 음료, 구강을 건조하게 만드는 알콜과 당이 너무 많은 사탕도 치아에 안좋은 음식입니다.


관련 포스트

임산부 칼슘 섭취의 중요성

마그네슘 효능 14가지와 하루 권장량

치즈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적정량)

비타민C 많은 음식

콜라겐 많은 음식 TOP10 제일 많은 식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