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루테인 효능 효과 부작용없는 하루 권장량

루테인 효능 효과 부작용없는 하루 권장량

Lutein effect and side effect


"천연 선글라스"라고 불리는 색소 "루테인"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자외선, 블루라이트는 눈으로 들어와 활성산소를 만들어 백내장, 녹내장 등 눈병 원인이 되괴 동시에 눈 피로, 시력저하 등을 일으킵니다.

루테인에는 빛 자체를 막는 작용, 세포가 빛에 의한 타격을 블로킹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녹황색 야채를 중심으로 음식에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그런 루테인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눈병예방

눈에 있는 황반부와 수정체는 직접 자외선, 블루라이트가 들어와 활성산소가 발생하기 쉬운 곳입니다. 루테인은 여기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들 해로운 빛에 의해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또한 과잉발생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덕분에 루테인 효능에는 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2. 눈병 완화

루테인 효능에는 눈병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테인을 많이 포함한 녹황색 야채를 많이 먹으면 백내장 발생률이 훨씬 낮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 활성산소의 발생, 산화 손상으로부터 수정체를 지키는 효과가 있어 비문증이나 녹내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눈의 피로 완화

모든 것이 급속히 기계화하는 직장. 그래서 컴퓨터를 마주 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안구 피로를 비롯하여 눈의 증세와 이에 따른 어깨결림, 두통과 같은 몸의 부진을 호소하는 사람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루테인 효능은 산화력이 강하고 체내에 들어가면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합니다. 또 컴퓨터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를 차단, 흡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시력의 저하로도 이어지는 것으로, 스마트 폰을 잘 보겠다는 젊은이들에도, 루테인은 필수 영양소입니다.



4. 부인과 계통 질병 예방

자궁은 신진대사가 매우 활발하고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기 쉬운 곳입니다.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면 생리통이나 자궁근종·자궁 내막증 등 부인과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루테인은 여성에게 중요한 자궁경부에 다량 존재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강한 루테인 효능은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부인과 질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5. 안티에이징

자외선은 피부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사람의 피부에 있는 루테인은 산화와 빛의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방지 효과도 높습니다.


루테인 부작용 여부

보충제는 매우 유용하지만 다량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설명서에 있는 용량을 지켜야 합니다. 루테인은 원래 녹황색 채소처럼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기 때문에, 천연 성분이나 음식으로 섭취하면, 부작용 걱정은 거의 없다고 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인공적으로 합성된 루테인을 루테인 보충제를 4년 이상 장기간 복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 발병 위험이 2배 이상 높았다는 지적이 있으며, 흡연자나 흡연한 경력이 있는 사람은 폐암 위험이 더 높았습니다. 보충제로 루테인을 섭취할 때에는 반드시 천연 성분인지 확인합시다. 루테인 1일 권장량은 10~20mg입니다. 


관련 포스트

마키베리 효능 5개와 역사, 부작용 없이 먹는 법

아사이베리 효능 7와 부작용없이 먹는법

아로니아 효능 5 부작용없이 먹는법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성분 정리. 블루베리 외에도 이렇게 많이?!

항암음식 TOP 10 암예방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