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라겐 많은 음식 TOP10 제일 많은 식품은?

콜라겐 많은 음식 TOP10 제일 많은 식품은?

Collagen food TOP 10


건강 유지와 미용 면에서 큰 역할을 하는 콜라겐. 피부에 좋다고 해서 화장품 재료로도 유명하지만, 아무리 겉에 발라도 체내에 부족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어떤 식품으로 섭취하면 좋은지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을 위해 가식부 100g 당 콜라겐 많은 음식이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1위 상어 지느러미 9920mg

중화 요리의 고급 재료인 상어 지느러미는 무려 100g에 9920mg이나 콜라겐이 들어있습니다. 상어 지느러미에 많은 콘드로이틴에는 피부의 건조를 막는 효과가 있고 싱싱한 피부를 유지해서 주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제일 콜라겐 많은 음식은 상어 지느러미라고 할 수 있는데 쉽게 먹을 수 있는 요리가 아닌 것이 아쉽네요.


2. 장어 구이 5530mg

여름 보양식으로 복날이나 몸이 허할 때 인기인 장어.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DHA와 EPA가 풍부, 피부 점막을 강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A,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군,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E,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3. 소 힘줄 4980mg

소 힘줄 콜라겐 많은 음식일 뿐 아니라 엘라스틴과 콘드로이틴 등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는 영양이 풍부합니다. 딱딱하고 먹기 힘들어서 대부분 안먹지만, 일본에서는 오뎅과 끓인 스튜 등 긴 시간에 걸쳐 조리해 먹습니다. 익히면 걸쭉하고 먹기 쉬워져 다양한 일식에 응용됩니다.


4. 닭가슴 연골 4000mg

닭가슴 연골에는 노화에 의해서 감소하는 2형 콜라겐이 많습니다. 닭가슴살과 같이 요리에 사용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갯장어(껍질 있음) 3560mg

콜라겐 많은 음식 5위인 갯장어는 껍질이 있을 때 100g에 3560mg 콜라겐이 있고, 껍질을 벗기면 2540mg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껍질 부분이 가장 콜라겐량이 많아 껍질만 하면 콜라겐량은 7760mg이나 됩니다. 껍질을 벗기고 먹는 경우가 많지만, 취향에 따라서는 껍질도 함께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6. 돼지곱창 3080mg

내장 중에서도 위장과 대장 등의 곱창에는 특히 많은 콜라겐이 있습니다. 곱창 구이, 곱창 전골 등으로 먹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 쪽은 콜레스테롤도 너무 높고 비위생적인 측면이 있어 적극 권장하진 않습니다.


7. 연어 (껍질 있음) 2410mg

콜라겐 많은 음식 7위는 연어입니다. 연어에는 DHA와 EPA가 많이 들어 있어 학습, 기억 능력 향상,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식품입니다. 또 연어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한데 생선 콜라겐은 낮은 온도에서 녹기 때문에 체내에서 소화·흡수하기 좋다는 특징도 장점입니다.


8. 닭모래집 2320mg

닭고기 위의 근육 부분, 모래 주머니. 닭은 이 부분에 모래를 모아 소화를 돕는데 근육이 발달한 부분이라 식감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콜라겐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 미용에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9. 꽁치 (껍질 있음) 2230mg

꽁치도 연어처럼 콜라겐, EPA와 DHA가 많습니다. 외에도 빈혈에 좋은 비타민B12가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철인 가을에 적극적으로 드시면 좋은 식품입니다.


10. 닭 날개 1990mg

콜라겐 뿐 아니라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엘라스틴 등이 풍부한 닭 날개.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과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비타민A도 많기 때문에 피부 미용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