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몽 효능 7개와 부작용(?) 칼로리

자몽 효능 7개와 부작용(?) 칼로리

Grapefruit effect and side effect, calorie


칼로리가 불과 100g 당 30kcal에 불과한 자몽. 단맛과 신맛이 어우러져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주스도 인기입니다. 아직 오렌지나 귤보다 인지도는 낮지만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자몽 효과를 소개합니다.


1. 면역력 상승

그레이프 후르츠는 특히 많은 비타민C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좋으며, 항암 작용, 해독 작용 효과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또 붉은 과육인 자몽에는 리코펜이라고 불리는 성분도 풍부한데, 이 리코펜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체내에서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라 불리는 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항산화 작용에는 면역력 증강이나 항암 작용 등이 있어 자몽 효능에는 면역력 상승도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피로회복

자몽을 비롯한 감귤류의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구연산은 신맛의 원인입니다. 근육통 등의 피로는 세포 내의 산소가 부족해지고 대신에 젖산이 증가하는 것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구연산은 젖산의 증가를 억제하고, 또한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 회복을 촉진합니다. 또한 구연산이 미네랄을 감싸 미네랄을 몸에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꾸는 효과도 있습니다.


3. 피부 미용/미백

비타민C는 기미와 주름을 예방하고 콜라겐 생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생생한 피부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입니다. 또한 자몽의 성분 중 하나인 엽산도 간과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어 자몽 효능에는 피부 미용도 꼽힙니다.



4. 다이어트

최근 자몽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몽에 있는 성분 나린 긴(naringin)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껍질 부근에 많습니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몽의 리모넨(limonene)이라는 물질은 체내에서 지방을 태우는 작용이 있는 UCP단백질이라는 단백질의 활동을 돕습니다. 자몽 향기에 있는 성분이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그 결과 UCP단백질의 활동을 자극하고 신체의 지방연소를 원활하게 합니다. 이 자몽 효능에 의해 체내 지방과 체중 감소를 자몽 효능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항스트레스

자몽 향기는 정신적인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연구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로마 테라피에서도 자몽 향기는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에서는 간호를 비롯한 의료 분야에서도 자몽 효능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6. 변비

자몽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펙틴은 항산화 작용과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정장 작용과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인 사람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피부의 상태에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건강과 미용의 천적입니다. 자몽은 식이섬유와 수분도 함께 섭취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습니다.


7. 노화방지

비타민C는 피부를 젊게 유지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C는 피부의 탄력과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리코펜의 항산화 작용에 의한 활성산소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너지 효과도 있어 자몽은 안티에이징(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자몽 부작용

부작용이라고 거창하게 말할 것까진 없지만 약물과의 상호 작용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몽에 있는 플라노쿠마린(furanocoumarin, furocoumarin)이라는 물질은 약물에 의해 상호작용을 일으킵니다. 약과 자몽을 함께 섭취함으로써 약의 효과가 너무강해지거나 약해지는 등 부작용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자몽 주스도 마찬가지이므로 약을 복용 중인 분은 의사와 상담하고, 자몽 또는 자몽 주스를 섭취하는 것을 피합니다. 

특히 고혈압 치료제가 영향을 강하게 받습니다. 항알레르기 약, 수면제 등도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