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일다이어트방법 이렇게 해야 성공!

과일다이어트방법 이렇게 해야 성공!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은 먹는 방법이나 시간대를 의식하면 살을 빼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이번에는 과일다이어트 효과를 향상시키는 비법을 이 자리에서 소개합니다.


과일다이어트의 장점
과일에는 소화 흡수를 돕고, 독소 배출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소가 풍부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과식하면 체내에 있는 효소가 많이 소비되는데, 이것은 피부염이나 냉증, 비만의 한 원인입니다. 반대로 몸에 효소가 많으면 체내의 중요한 성분인 비타민과 미네랄도 활발하게 작용해 혈액순환이 좋아져,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결과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과일다이어트방법을 알아두면 체중 감량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침 과일이 금인 이유
우리의 몸은 본래 오전 4시부터 정오까지가 가장 배변 활동이 촉진되는 시간대인데, 그 시간대에 쌀과 빵, 고기 등을 먹어 버리면 몸은 이들을 소화 흡수하는데 에너지와 효소를 써서 정화 활동은 뒷전이 됩니다.
하지만 과일에는 효소가 풍부해서 인체가 자기 부담의 효소를 사용해서 소화시킬 필요없이 10 ~ 20 분이면 위를 통과하여 에너지가 보충됩니다. 게다가 과일에 있는 효소는 체내에 있는 독소를 모아 배출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즉,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으면서도 아침에 배변 작업을 도와주는 과일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와 미용의 비결인 것입니다.

 

과일다이어트 효과
과일에는 수분이 많습니다. 수분이 많으면 칼로리를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줘 과식을 방지합니다. 또한 과일은 다이어트에 있어 중요한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수분을 빨아들여 팽창하는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이 더욱 향상되며, 변비 해소 효과도 있습니다.
또 과일에는 당질이나 지방질의 연소를 촉진하는 비타민B를 비롯해 많은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그 외에도, 카르니틴과 구연산, 방향 성분 등 다이어트 효과를 가진 성분이 풍부합니다. 달기만 하고 체중 감량에는 좋지 않은 과자 등의 군것질보다 훨씬 몸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다이어트방법을 잘 실천하면 노폐물도 정화돼서 신진대사도 높아지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몸에 좋은 성분이 많지만, 당분이 많아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그 당분의 성질에 있습니다.
과일에 들어있는 과당은 단맛이 강한 것에 비해 담백한 뒷맛으로 차가울 때 더 맛있게 느껴지는 성질이 있어 시판 청량 음료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과당은 소화 흡수가 빨라 운동 중 에너지 보급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중성지방으로 변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어, 많이 먹거나 늦은 밤에 먹는 습관은 권하지 않습니다.
또 통조림은 설탕을 사용해 시럽에 절인 것이므로, 칼로리는 1.5베 이상입니다. 가열해서 비타민C 등도 파괴된 경우가 많아, 생과일과 다릅니다. 이것도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아침 과일다이어트의 실천 방법

이것은 아침에 다른 음식은 먹지 않고 생과일만 먹는 방법입니다. 예외적으로 채소 등과 함께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좋아하는 생과일을 1~3 종류 상온에서 먹는데, 음료는 차나 커피를 피하고 수분은 과일과 순수한 물로 합니다.
신선한 과일을 믹서에 갈아 주스로 마시는 방법도 있지만, 가열 살균되는 시판 주스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또 몸을 차게 해서는 안되니, 가급적이면 냉장고에 오래 둬서 차가운 과일보다 상온에서 먹는 것을 권합니다.
케이크나 과자보다 칼로리가 매우 낮고 건강한 음식이라 체중 감량의 아군이 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시간대와 양
먹는 시간은 가능하면 아침이나 점심의 활동 시간 중이 좋습니다. 심야에 많이 먹으면 체지방으로 축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심야에 치킨이나 맥주, 과자나 케이크 등을 먹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라면 차라리 과일의 단맛으로 당분에 대한 욕구를 억제하는 편이 낫습니다.
먹는 양에 대해서는, 먹고 싶은 과일로 하루에 200g입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도 지나친 것은 모자람보다 못합니다. 무엇이든 적당량을 지켜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신체에 바람직합니다. 과일 200g의 기준은 대략 딸기로는 15개, 바나나는 2개, 키위 2개, 오렌지 1개, 자몽 1개 정도이며 크기에 따라 달라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