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야채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음식들

 

야채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음식들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건강을 위해서도, 채소 섭취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채소만 먹는다고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며,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야채다이어트식단을 짜는데 도입하면 좋은 채소와 야채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간식으로 먹으면 좋은 채소 등을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채소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평소 식사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식사 전체의 칼로리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선 포만감을 얻을 수 있으며, 식물 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것! 오대 영양소라고 불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미네랄 중에서도 비타민과 미네랄은 몸의 각종 대사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해서 부족하면 지방 연소가 어렵습니다.
음식의 칼로리는 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로 구성돼 각각 몸 안에서 대사 흡수됩니다. 그 중 사용되지 않고 남은 것이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즉,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효율을 높여 지방이 잘 쌓이지 않도록 중요 신진 대사를 지원해주는 것이 비타민과 미네랄입니다. 황제 다이어트라고 해서 단백질을 이용한 다이어트법도 있지만, 역시 가장 체중 감량에 이상적인 음식은 과일과 채소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비타민은 체내에서 대사 작용과 성장 작용에 관여하는 미량 영양소입니다. 미네랄은 인체를 구성하는 원소 중 약 96%를 차지하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의 네 원소 이외의 것으로, 사람의 대사 작용에 빼놓을 수 없는 미량 영양소입니다.
칼로리를 낮추고 탄수화물과 지방도 안 먹는데 살이 안빠지는 사람은 신진대사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한 사람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로 단백질의 대사에는 비타민B6, 지질 대사에는 비타민B2, 탄수화물(당질)의 대사에는 비타민B1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각종 비타민·미네랄이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해 작동하며 식사로 섭취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점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칼로리에만 신경쓰기 쉽지만, 사실은 칼로리보다 식사의 질이 더 중요하며, 같은 칼로리를 섭취해도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은 채소·버섯·해조·과일 등이 많은 음식이 더 몸에 쉽게 살을 빼도록 해줍니다.

 

 

 

야채다이어트식단에는 이 음식들!
아래는 특별히 권장하는 채소 목록입니다.

 

양배추 : 양배추는 비타민C 외에도 비타민A, B1, B2, E, K, 니코틴산과 미네랄이 많습니다. 전에 쓴 <양배추 다이어트>를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 토마토도 녹황색 야채로, 비타민이 많으며 지질 대사를 높여주는 비타민B6 등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가 많아 미용에도 좋습니다.

 

상추 : 상추는 당질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비타민B1이 풍부합니다.

 

아스파라거스 : 아스파라거스는 녹황색 야채로 신진 대사를 높여주는 아스파라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배추: 배추는 당질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 적극 권장합니다. 비타민C와 미네랄인 칼슘,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습니다.

 

오이: 이뇨 작용이 높고, 부종 해소에 좋습니다.

 

무: 소화 효소 아밀라아제가 풍부해서 위장의 기능을 갖추고, 변비 해소와 정장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셀러리: 혈류를 원활하게 하며 염분 배출을 촉진합니다.

 

시금치: 카로틴, 비타민C가 풍부하며,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영양가 있는 녹황색 야채입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양배추의 4배입니다. 또한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도 풍부합니다.

 

버섯: 저칼로리에다 섬유질과 비타민B군, 비타민D가 많습니다.

 

간식으로 권하는 야채다이어트식단

 

고구마 & 호박
고 칼로리라고 생각될지도 모르지만, 칼로리를 백미와 비교해 보면 1/3 정도 밖에 안됩니다. 또한 영양가가 매우 높아 쉽게 포만감을 얻을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매우 적합한 채소들입니다. 식이섬유, 카로틴, 비타민 등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과와 변비 해소 등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삶거나 쪄서 한입 크기로 잘라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완두콩
완두콩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과식을 방지합니다. 또한 여성에게 좋은 이소플라본,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사포닌, 포만감을 얻을 수 있는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 변비 해소,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 효능도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것 외에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 근채류와 파, 부추, 마늘, 생강도 신진대사를 높여줍니다. 그 외 콜리플라워를 야채다이어트식단에 도입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이어트 & 건강을 위해 무작정 굶지만 말고 식사의 균형을 의식해서 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