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 장점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 장점

 

바나나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이 실천하고 성공해서 큰 반향을 일으킨 다이어트로, 음식 다이어트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다이어트법입니다. 돈과 시간이 많이 들지 않고 맛있는 과일을 먹을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 오늘 여기서 어떻게 하면 좋은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이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바나나를 먹어 살을 빼는 방법으로, 대체 다이어트 중에서도 상당히 인기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며, 식사 시간에 바나나를 1개 혹은 2개 먹고 물을 마시면 됩니다. 점심과 저녁은 그냥 평범하게 먹으면 돼서 부담없이 할 수 있습니다. 밥이나 빵보다 훨씬 칼로리가 낮아 한끼를 바나나로 대체하는 것만으로 칼로리 섭취가 줄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바나나에는 지방 연소와 관계있는 비타민B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바나나 다이어트의 장점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이어트의 적인 붓기는 염분이 많은 식사를 계속해서 체내의 수분 밸런스가 흐트러지는 것도 원인입니다. 바나나는 효율적으로 나트륨을 배출해 붓기를 개선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바나나는 1개당(가식부 100g당) 열량이 겨우 86kcal. 밥 1공기가 약 250kcal이므로 밥에 비해 훨씬 낮은 칼로리입니다. 비타민 B6·C, 마그네슘, 미네랄 등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또 여분의 지질을 흡착하여 대변과 함께 배출시키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부피를 늘리거나 대변을 촉진하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균형있게 함유돼 있어, 이 효과로 원활한 배변을 촉진시켜 줍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성분
바나나 100g 당 탄수화물은 22g, 단백질은 1.1g, 지질은 0.2g으로 탄수화물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이지만, 바나나는 이 탄수화물의 2/3가 식이섬유이며 나머지 1/3은 포도당입니다.
이러한 영양 성분으로 운동 선수의 영양 보급에도 이용되는 바나나는 양을 잘 지킨다면 살찔 염려없이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질과 당질에 작용해 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B군, 변비에 효과적인 식이섬유가 있는데 또 주목되는 것이 히스티딘입니다.
히스티딘은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체내에서 만들 수 없어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으로 히스티딘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먹는 시간대
가장 좋은 시간은 역시 아침입니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풍부한 효소 작용에 의해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바나나를 먹고 싶은 만큼 상온의 물과 함께 잘 씹어 드십시오.
또한 새벽 4시 ~ 정오까지가 가장 배변에 적합한 시간대인 것도 아침에 바나나를 먹는 이유 중 하나. 이 시간에 고기를 먹으면 몸이 고기를 소화 흡수하는데 에너지를 소비해서, 완전한 정화 활동이 힘들어집니다. 효소가 풍부한 바나나는 소화가 쉬워 위장을 10 ~ 20분만에 통과해 에너지를 빠르게 보충해 줍니다. 갈색 바나나도 괜찮은데, 갈색 바나나는 위궤양을 억제하는 인지질이 있어 위장에 부담이 덜합니다.
그리고 점심과 저녁 식사는 좋아하는 것을 자유롭게 먹어도 되지만, 보다 빨리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균형잡힌 식사를 유념해서 칼로리가 오버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저녁에 먹는다면?
저녁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은 저녁 식사 30분 전에 바나나를 1~2개 먹어 만복중추를 자극해 폭식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바나나에는 펙틴이 있어 장 기능을 좋게 하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 역시 비만의 원인이기 때문에, 바나나 다이어트를 하면서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 뿐만 아니라 음식 다이어트는 즉효가 나오지 않습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법을 꾸준히 실천해야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초조해하지 말고 여유있는 마음을 가지도록 하십시오.
 
! 주의: 바나나 개수는 하루에 1~2개가 적당합니다. 바나나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과식하면 요로 결석의 위험도 있습니다. 매일 바나나를 4개 이상 먹으면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어, 하루 바나나 섭취는 1~2개가 무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