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배추 다이어트 효과와 하는 방법

 

양배추 다이어트 효과와 하는 방법


음식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다면 권장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식사 전에 생양배추를 먹어 만복중추를 자극해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르다고 생각이 들게 만들어, 식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양배추는 1개를 통째로 먹어도 열량이 230kcal라서 포만감은 크고 살은 잘 찌지 않습니다.

 

 양배추를 선택하는 이유

양배추는 시장은 물론, 마트에서도 구할 수 있는 친숙한 채소입니다. 여느 채소보다 저렴한 것도 장점으로, 보통 양배추 다이어트는 1회에 1/6개를 큼직하게 잘라 먹기 때문에, 1개 사면 2일 먹는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씹는 것입니다. 당근이나 무도 씹어 먹지만 소량으로 포만감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오이나 양상추는 그만큼 씹는 횟수를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양배추는 씹는 맛이 충분하고, 소량으로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샐러드에도 자주 쓰이며, 반찬으로 곁들여 먹어도 좋기 때문에 쉽게 질리지 않습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효과

 

■ 비타민U
비타민 U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위장약의 성분으로 쓰일 정도로 위장의 점막 조직을 강하게 하거나 약해진 점막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와 축적된 과도한 지방을 줄이는 기능도 있습니다.

 

■ 비타민C
양배추 4장 미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양배추를 식사 때마다 먹으면 기미와 주근깨를 완화하는 동시에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아름답게 만드는 효과도 발휘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K
비타민K는 뼈를 튼튼하게 해서 골다공증의 예방에 좋습니다. 과격한 다이어트를 반복하면 뼈가 약해지므로, 양배추 다이어트 효과에는 골다공증 예방도 있습니다.

 

■식이섬유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 해소를 도와줍니다. 또한 양배추는 불용성 식이섬유도 있어 뱃속에 잠시 머물러 포만감을 유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 칼슘
뼈와 치아를 만드는 영양소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시 우울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방법

양배추 1/6개 등분으로 잘라 먹기 씹는 맛이 있을 정도의 크기로 썰어 하루 3번 식사 전에 생으로 먹습니다. 채썰거나 다저 먹어도 괜찮지만 그렇게 하면 씹는 횟수가 줄어 만복중추를 자극하는 효과가 줄어듭니다. 천천히 먹으면 포만감이 1~2시간 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큼직하게 자른 양배추에는 논 오일 드레싱 등을 사용합니다. 논 오일이면 다양한 양념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소금이나 후추, 식초, 마늘, 레몬즙 등으로 질리지 않게 먹으면 오래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식사 이외에도 배고플 때 간식으로 먹어도 됩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방법 꾸준히 실천하면 식사는 평소대로 하면서 살빼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방법

 

간식은 주먹 2개 분량의 과일로 보충
단 것이 먹고 싶다면 과일이 좋습니다. 분량은 주먹 2개분 정도. 또한 계절에 맞는 과일을 먹는 편이 체내 밸런스에 좋다고 생각됩니다.

 

■ 기름과 설탕은 삼가
다이어트는 기름과 설탕을 최대한 자제하는 편이 성공률이 높습니다. 요리시에는 테프론 가공 조리기구를 사용하거나 쪄서 기름 사용량을 줄이세요.

 

■ 가벼운 운동
하루 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하세요. 식후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 분비에 의해 몸이 에너지를 축적하려고 하기 때문에, 운동을 하면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해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제자리 걸음, 청소, 산책 등, 부담없이 할 수 있는 것이면 충분합니다.

 

주의사항

 

■ 특정 음식 다이어트 기간은 3개월 정도가 이상적
3개월 이하거나 그 이상이면 성과가 생각대로 나오지 않거나 끈기가 따르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3개월동안 꾸준히 실천하면 성과가 나온다고 스스로를 격려하며 꾸준히 실천하세요.

 

■ 식생활 개선
양배추 다이어트는 칼로리를 억제하면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칼로리를 억제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해서 식단이 극단적으로 치우치면, 체내밸런스가 깨져 먹은 것이 에너지가 되지 못하고 축적됩니다. 식전 양배추로 어느 정도 배를 채우면 단백질도 적당히 먹는 등 다른 영양소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생활 습관 개선
아무리 양배추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있어도 수면 부족이 계속되는 등 생활 습관이 나쁘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는 헬스의 기본 원칙을 잊지 마십시오.

 

■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제한적인 식생활과 인내가 한계에 달해서, 결국 폭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을 빼더라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 외식은 괜찮다'는 마음으로 단기간 무리하게 살을 빼려하지 말고 천천히 건강을 신경쓰면서 여유롭게 실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