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석 효능 & 의미(뜻)

보석 효능 & 의미(뜻)
예로부터 보석에는 신비한 효과가 있어 건강 팔찌, 건강 목걸이 등 관련 상품도 많은데요, 우황청심환이나 금가루 등 소량의 금을 섭취하는 건 이미 한국인한테 익숙한 일이지만 나머지 보석은 생소한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유사과학이라 결코 맹신은 안되지만 믿고 있는 사람도 많고 상징적인 의미도 있어 효험이 있다고 믿어지는 보석 효능을 정리해 봤습니다. 그냥 재미나 선물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넷 (Garnet. 석류석)

1월의 탄생석. 의미는 우정, 진실.
가넷은 신뢰와 애정의 돌로 전해져 작별 때 연인이나 친구들끼리 재회나 상봉을 위한 부적으로 교환했습니다. 가진 사람에게 변함없는 애정을 갖고 충실함과 정절을 지키는 힘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성적인 힘과 흥분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온몸에 활력, 기력을 주고 의식을 고양시켜 에너지를 가져오는 효과가 있다고 믿어집니다.
가넷의 보석 효능은 혈액 순환기계, 면역계, 심장, 피부, 우울증, 해독작용이라고 합니다. 


아메디스트 (Amethyst. 자수정)

2월의 탄생석. 뜻은 평화, 성실. 퇴마력이 강한 돌이라고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알려졌습니다.
매우 영적 파워가 강한 돌로 직감력과 냉정한 판단력, 통찰력을 높이고 예술적 재능을 개화시키거나 표현력을 향상시키거나 숨은 아름다움이나 매력 및 능력, 재능을 이끌어 내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또 사람을 보는 눈을 높여 좋은 이성과의 만남, 연애를 주선하기도.
스트레스, 알콜중독, 호흡기관계, 불면, 진통, 내부 출혈, 장, 소화, 화상, 노화방지, 혈전증, 당뇨병, 피부병, 눈의 피로, 우울증, 혈압계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아쿠아마린 (Aquamarine)

3월의 탄생석. 의미는 행복, 젊음. 아쿠아 마린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가져다주는 힘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부유하고 온화한 생활을 가져오거나, 사랑의 방해를 배제하고 부부의 애정을 지켜주는 사랑의 돌. 연애에서는 금이 간 사랑을 복원합니다. 연인·부부 싸움의 화해에 추천.
정신을 가라앉히고 온화하고 평화로운 마음으로 이끕니다. 내면의 상냥함을 끌어내는 정신적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선원들 사이에서는 항해 안전을 기원하는 부적이기도.
아쿠아마린 보석 효능은 호흡기, 순환기 계통, 시력 장애, 간 장애, 치통, 위장에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 (Diamond. 금강석)

4월의 탄생석. 뜻은 변함 없는 사랑, 불변, 청정무구, 정절, 영원, 불멸. 다이아몬드는 심신을 정화하고 정신적 육체적 강함을 주며 논리적 사고, 자신감, 용기를 줍니다. 잠재 능력을 끌어내고, 아우라를 강화하고, 목표를 실현하고 적에게 이기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느 보석보다 강도가 높다고 해서 매우 강한 에너지를 가진다고 믿어집니다. 

신경, 뇌, 감각 기관, 신장, 방광, 위, 당뇨병, 통증, 정신 착란, 신진대사, 저항력, 황달, 중풍, 노화방지, 호르몬 분비선, 변비, 관상동맥, 눈병, 이비인후과, 천식, 불임증, 음주, 디스크, 폐,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에메랄드 (Emerald. 녹주석)

5월 탄생석. 뜻은 행복, 행운. 치유의 돌로 감정을 가라앉히고 사고력이 상승하며 이성과의 좋은 관계를 맺게 합니다. 기억력을 높이고 건망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흠집이 있는 에메랄드를 몸에 지니면 부모가 재산을 잃고 부모와의 관계가 무너지면서 다치기 쉽다는 말이 있으며, 붉은 산호, 진주, 옐로 사파이어와 함께 지니면 좋지 않습니다. 에메랄드 보석 효능은 눈, 심장, 간, 면역계, 위, 우울, 식욕 증진입니다.


(Pearl. 진주)

6월 탄생석. 의미는 순결, 부. 짜증을 가라앉히고 감정을 안정시키며 내면의 아름다움을 끌어내고, 다른 사람에게 자비, 상냥함을 베풀게 해줍니다. 마이너스의 힘을 제거하고 플러스의 힘을 가지게 합니다. 한편 흑진주는 악령이나 사악한 기운을 물리친다고 합니다. 결함이 있거나 빛이 없는 진주, 반점이 있는 진주는 피합니다. 위궤양, 백혈병, 눈의 충혈, 간질, 열에 효과.



루비 (Ruby. 홍옥)

7월 탄생석. 뜻은 평화, 사랑. 신념과 결의를 강화하고 교섭사를 원활하게 해서 논란이나 논의에서의 성공을 거두고 싸움에서는 적을 꺾고 승리로 이끕니다. 원하는 것을 실현하는 힘을 줍니다.
루비는 불사신의 힘을 준다고 해서 건강 운에도 효과적이고 열정과 에너지를 높이고 건강한 몸을 만들게 도와줍니다. 불운이 다가오거나 건강을 해치면 색이 변해 주인에게 알린다고 합니다.
정신을 정화하고 흐트러진 정신을 잠재우고 슬픔이나 사악한 생각을 제거한다. 상처 입기 쉬운 성격을 지키고 분열적 성격을 방지합니다. 번영과 부를 가져다 준다고 해서 귀하게 친 보석. 빈혈, 쇠약, 감기, 발열, 위통, 심장, 저혈압, 감염증, 작열감, 중독, 변비, 눈병, 시력 유지, 간에 효과.


페리도트 (Peridot. 감람석)
8월의 탄생석. 뜻 부부의 행복. 황녹색의 페리도트는 태양의 돌이라고 해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밝은 희망을 주고 긍정적으로 꿈을 실현하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에너지, 사기와 배반에서 몸을 지키고 재앙이나 악마를 물리친다고 합니다페리도트를 금이나 은, 백금과 함께 몸에 지니면 파워가 커진다고 합니다. 간, 식욕부진, 치질, 소화, 궤양, 신장, 대장, 혈액순환, 두통, 잇몸, 근육에 효과.


사파이어 (Sapphire. 청옥)

9월의 탄생석. 의미 성실, 진실. 주인에게 진실, 헌신과 의지의 힘을 주고, 이 돌을 착용하면 나쁜 생각과 색욕을 지울 수 있는데 불의나 음란한 사람이 지니면 색이 탁해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증오의 감정을 누그러뜨린다고 합니다. 핑크 사파이어는 연애운을 높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신경통, 부스럼, 청각, 불면, 류마티스, 해열, 습진, 피부 질환, 신경증, 간질, 신장, 방광, 시력에 효과.


오팔 (Opal. 단백석)

10월의 탄생석. 의미는 순결, 희망. 큐피드 스톤으로 알려졌으며 연애에 잘 듣고 그 무지개 빛에서 희망을 상징해서 행복을 가져다 주는 돌로 믿어집니다.
마술적인 힘이 있으며 다양한 빛을 발해서 사교성을 의미하며 교제를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화이트 오팔 : 위, 신진대사
볼더 오팔 : 심근경색
블랙 오팔 : 살균
파이어 오팔 : 생식기능, 부신을 활성화


토파즈 (Topaz. 황옥)

11월 탄생석. 건강, 희망을 의미. 블루 토파즈는 교양, 학문.
교양을 높여주고 분노나 부정적인 감정을 잠재우고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합니다. 긴장이나 스트레스, 피로를 줄이고 행복을 가져오는 돌이지만 금이 간 토파즈는 도난을 부르고 혼탁한 토파즈는 부상을 초래, 흑과 백이 들어간 토파즈는 가축의 질병을 부르고 붉은 반점이 있는 황옥은 파산을 초래한다니 주의하십시오. 피부병, 관절염, 소화기, 월경 불순, 신경계, 신진대사, 냉증, 간장, 신장, 심장, 방광, 감기 예방, 목, 내분비계, 구토, 눈의 피로, 어깨 결림, 피로, 불면(블루 토파즈)에 효과.


터쿼이즈 (Turquoise. 터키석)

12월 탄생석. 의미는 승리, 성공. 터키석은 행복과 번영을 가져오다 돌로도 유명하며 용기와 의욕, 행동력, 통솔력, 적극성을 주고 투쟁심을 불태우는 동시에 감정을 컨트롤하고 결단력과 실행력을 높이는 굳건한 신념을 고수. 어려움을 딛고 꿈과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으로 인도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에 겁이 많은 사람에게 권장됩니다.
터키석은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정신적 피로를 치유하며 평안한 마음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터키석의 보석 효능은 피로회복, 해열, 두통, 눈, 해독, 간, 폐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