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타우린 효능 효과 권장량 부작용 총정리

타우린 효능 효과 권장량 부작용 총정리

Taurine effect & side effect


타우린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타우린이 가진 힘을 알고 적절히 섭취하면 몸에 좋지만 조심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오늘 타우린이 가지는 효과와 섭취방법을 소개합니다.


타우린 효능 7가지


1. 동계/호흡곤란 개선

타우린은 문어, 오징어, 굴, 주꾸미, 꼬막에 많이 들어있는데, 이 타우린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동계(두근거림)·호흡곤란을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은 근육의 수축력을 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울혈에 의해 일어나는 신체의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수축하면 전신에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이런 효과를 기대하고 싶은 경우에는 음식으로 적극적으로 타우린을 섭취해야 합니다. 타우린은 신체가 필요로 하는 양보다 훨씬 적은 양밖에 신체가 생성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타우린을 섭취해야 합니다.


2. 고혈압 예방

타우린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항상성'이라는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작용 덕분입니다. 뇌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말초신경에 긴장 상태가 전달돼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해 혈압니 상승합니다. 몇몇 실험에서 쥐에 타우린을 준 결과, 쥐의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됐으며 뇌졸중이 예방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3. 피로회복/항스트레스

타우린 효능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하고 정신 피로를 개선합니다. 타우린은 흥분을 제어하는 글리신 수용체를 활성화함으로써 불안을 제어하는 효과가 있는데, 쥐 실험에서 마취제로 활용되고 있는 티오펜탈나트륨보다 타우린을 투여 한 쥐 쪽이 불안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타우린은 GABA 수용체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불안제는 GABA 수용체에 작용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는 약물입니다. 타우린은 항불안제와 같은 효과가 있어 천연 항불안제라고 불립니다. 타우린은 진정 신경전달 물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정신적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간 기능 복구

간 기능이 저하하면 피로를 느낍니다. 간은 "해독" "대사" "신경전달 물질"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이런 점에서 간 기능이 저하하면 피로와 졸림,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우린 효과에는 간 기능 복구도 있습니다. 타우린은 간세포의 재생과 강화를 돕는데 쥐 실험에서 지방간의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간 질환의 예방 및 간경변예방에 유효한 성분이라는 것이 증명됐습니다. 


5. 지방간 개선

최근 젊은 세대에서 지방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인데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의 원인이며, 지방간은 간에 중성지방이 쌓인 상태로서 간 비만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타우린 효능은 간장에 쌓인 중성지방을 간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불면증 개선

타우린 효과에는 GABA와 글리신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타우린이 억제성 신경전달 물질의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타우린은 뇌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초파리를 이용한 실험에서 초파리가 타우린에 의해 자발적 운동량을 28%에서 86%까지 감소시켜 수면 시간을 연장시켰다는 결과가 보고됐습니다. 또 자다가 깨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보다 상쾌해졌다는 감상도 많습니다.


7. 다이어트

문어와 오징어 등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혈액 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격퇴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따라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지방연소하기 쉬운 몸 상태가 됩니다. 이 같은 타우린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타우린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타우린 권장량 (섭취량) 

타우린 효능을 보고싶다면 하루 최소 500mg이며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보충제는 1000mg 기준이며 하루 한알 먹도록 하고 있습니다. 힘든 운동과 육체노동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특히 권장되며 간 기능 향상 효과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도 권장됩니다. 


타우린 부작용

타우린을 과다섭취하면 설사나 구토, 식욕부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관련포스트

심장에 좋은 음식 11가지 식품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

식초 효능 3가지와 먹는법 피로회복 & 미용

콜라겐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주의사항)

코엔자임Q10 음식 함유 식품 & 코큐텐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