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엔자임Q10 음식 함유 식품 & 코큐텐 효과

코엔자임Q10 음식 함유 식품 & 코큐텐 효과
Coenzyme Q10 food & CoQ10 effect


코엔자임Q10은 COQ10, 코큐텐, 비타민Q라고도 불리는 비타민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보효소입니다. 인체의 모든 세포 하나 하나에 존재하고 세포의 에너지 원인 ATP(아데노신 3 인산)를 만드는데 필수적입니다. 특히 심장에 많이 있어 부족하면 심장 기능에 영향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0


원래 심장 질환이나 뇌혈전 치료제
미국에서는 20년 전부터 보충제로 판매되고 있었지만, 한국에서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심장 질환이나 뇌출혈, 신진대사 개선 등의 치료제로 오랫동안 이용돼 보조제로 승인이 지연됐습니다. 한국에서도 코엔자임Q10이 식품으로 인정돼 보충제와 음료로 시장에 진입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매우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실감하기 쉽다고 평판이 나와 금새 인기 보충제 성분으로서 입지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현재는 코엔자임Q10은 식품 분야뿐 아니라 화장품에 배합되는 형태로도 시장에 돌고 있습니다.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름을 알고 있고, 실제로 보충이나 화장품으로 애용자가 많은 성분입니다.

 

코엔자임Q10

 

노화와 함께 감소하는 코엔자임Q10
원래 인체에는 코엔자임Q10을 합성하여 만들어내는 구조가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그 생산량이 적어집니다. 체내의 코엔자임Q10의 양이 제일 많은 시기는 20세 무렵, 이후 조금씩 계속 줄어 40세 전후를 기점으로 급격히 감소합니다.
코엔자임Q10이 감소하는 이유는 단순히 생산량의 감소 뿐만이 아닙니다. 노화에 따라 코엔자임Q10의 필요량이 증가하는 것도 주요 이유입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치우친 식생활, 운동 부족 등 나쁜 생활 습관도 코큐텐의 감소를 가속시킵니다. 나이가 들면서 잃어가는 코큐텐을 적극적으로 외부에서 보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안티에이징 방법입니다. 따라서 코엔자임Q10 음식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COQ10 효능 (코큐텐 효과)

 

코엔자임Q10

1. 항산화 효과
코엔자임Q10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강력한 항산화 효과입니다. 인체는 매일 노화, 즉 산화되고 있습니다. 피부에 주름이나 기미가 생기거나 혈관이 막히기 쉬워지거나, 당뇨병에 걸리는 것도 몸의 산화가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산화의 원인 중 하나는 활성산소입니다.
코엔자임Q10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몸 전체를 산화로부터 지켜줍니다. 뇌와 장기, 혈관이나 피부 등을 젊게 유지해주는 다른 면역 세포와 백혈구의 작용을 높이는 기능도 있습니다. 잇몸에 산소가 부족해 세포가 손상된 잇몸 질환 개선에도 코엔자임Q10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정자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몸의 내면도 외모도 젊고 활기차게 하는데 매우 활약하는 성분입니다. 코엔자임Q10 음식을 식사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면 안티에이징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엔자임Q10

2. 에너지 생산 & 신진대사 증가
또 하나 중요한 COQ10 효능은 영양소의 에너지를 지원하는 효과입니다. 당과 지방 등을 대사하여 에너지 원으로 하기 때문에 몸이 건강해진다는 효과를 체감하기 쉽습니다. 에너지가 만들어지면 기초 대사량이 올라가기 때문에 코엔자임Q10은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기초 대사량을 올려주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에게 좋지만, 코큐텐은 혈액순환을 도와 냉증과 부종이 개선된다는 보고도 많습니다. 냉증, 부종이라고 하면 다이어트의 강적이기 때문에, 이쪽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 코엔자임Q10 음식은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지방을 태워줘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코엔자임Q10

3. 심장병 예방
CoQ10이 오랫동안 심장병 약으로 사용돼 온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코큐텐은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살아있는 이상 쉬지 않고 계속 일하고 있는 심장은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는 기관입니다. CoQ10을 섭취하면 심장 수축력을 높이고 발송 혈액량이 증가합니다. 심장의 펌프 기능이 높아져 부정맥이나 협심증 등 심장 질환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아 고민하고 있는 사람도 코큐텐은 유효합니다. 심장 기능이 높아지면, 어지러움이나 기상 시 나쁜 컨디션 등 저혈압 특유의 불쾌한 증상 개선이 전망됩니다.
또한 스포츠 선수들 사이에서 코큐텐이 인기인 이유는, 첫째로 심장 기능 향상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큐텐을 섭취하면 같은 운동을 해도 심장 박동이 잘 흐트러지지 않고 지구력이 ​​높아지는 듯한 체감을 얻는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으로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제거하고 몸의 회복을 앞당겨 준다는 점도 선수들에게 코엔자임Q10이 인기있는 이유입니다.

 

코엔자임Q10

코엔자임Q10 음식
코엔자임Q10은 육류, 어류, 채소 등 다양한 종류의 식재에 들어 있습니다. 동물성 식품으로 말하자면, 정어리, 고등어, 돼지고기, 쇠고기, 참치, 오징어 등입니다. 소고기 100g에는 약 3.05mg의 함유돼 있고, 닭고기에는 같은 크기의 소고기 절반 정도의 코큐텐이 있습니다. 그리고 100g의 익힌 청어에는 약 2.7mg의 코엔자임Q10이 들어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에는 땅콩, 콩, 브로콜리, 시금치 등에 있습니다. 볶은 땅콩 100g에는 약 2.8mg, 참깨에는 볶은 땅콩보다 약간 적은 100g당 2.46mg입니다. 그 밖에도, 참기름, 콩기름, 유채 기름에도 들어 있습니다. 코큐텐은 열에 강하고 가열해도 유실하지 않으므로 위의 재료를 사용한 다양한 요리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놀라유에도 100g 당 1mg 함유돼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은 지용성 보효소입니다. 기름에 녹는 성질을 살려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CoQ10과 비타민E를 함께 섭취하면 체내의 산화를 방지해 항산화 효과를 더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E가 많은 호박과 파프리카 등 녹황색 채소, 견과류, 생선이나 달걀 등의 재료를 잘 조합해서 기름을 사용해 조리하면 매우 효과적인 항산화 메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