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 아픈이유 원인 6가지

귀 아픈이유 원인 6가지

 

 

0


귀 아플 때 무조건 중이염으로 생각해버리기 쉽지만 실제로는 귀의 통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뜻하지 않은 일이 원인인데 눈치채지 못하고 대응이 늦어버리기도 합니다. 귀의 통증에는 병이 숨어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잘 일어날 수 있는 귀 아픈이유 6개를 소개합니다.

 

귀 아픈이유

1. 귀이개에 의한 손상
귀 아픈이유 첫번째로, 귀이개 때문에 귀 속을 다쳤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통은 고막 밖의 외이에 상처를 입은 외이도 손상이 많지만 개중에는 고막이 손상된 경우도 있습니다.
외이도 손상을 일으키면 상처로 균이 들어가 귓속이 벌겋게 달아오르고, 심해지면 고막까지의 길이 막히기도 합니다. 또 고막이 손상된 경우는 그 순간에 격통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난청과 이명 등의 증상이나 귀에서 출혈, 귀에서 액체가 흘러나오는(염증)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옵니다.
이렇게 된 경우는 즉각 이비인후과에 진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안정을 취하고 있어도 눈이 핑핑 도는듯한 어지럼증이 출현했을 때는 귀 안쪽이 상당히 손상됐을 가능성이 있어 중증의 우려가 있습니다. 절대안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진찰받으십시오.

 

귀 아픈이유

2. 기압차
급격한 기압차도 귀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고막의 안과 밖의 압력이 균일하게 유지하고 있지만, 어떤 원인으로 외부로부터의 압력이 강해지면 고막이 안쪽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그리고 고막이 안쪽으로 밀려날 때 귀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비행기 착륙시와 스쿠버다이빙, 때 엘리베이터의 급강하시 등에 증상을 호소합니다.

 

귀 아픈이유

3. 어깨결림, 목 결림
어깨결림, 목 결림이 귀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어깨와 목 근육 근처에는 후두 신경이라는 신경이 있는데, 어깨결림으로 이 신경이 압박되면 다양한 증상이 생깁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이 있는데 두통 이외에도 귀 통증이나 귀 울림, 안면 통증, 눈의 위화감 등 머리에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 아픈이유

4. 귀에 물이 들어가서
귀에 들어간 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외이염"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귓속에는 고막이 있는데, 고막보다 밖을 "외이", 고막 안쪽을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이염은 고막 안쪽에 염증을 일으킨 상태인데 기본적으로는 귀에서 물이 들어와도 고막 속까지 들어가지 않습니다.
한편으론 귓속에 물이 들어갔다고 너무 자주 귀 속을 면봉 등으로 청소하면 귀 속에 자잘한 상처가 생깁니다. 그리고 여기에 세균이 들어가 외이염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귓속을 너무 자주 청소하는 것은 결코 좋은 습관이 아니므로 귀이개는 적당히 하도록 합니다.

 

귀 아픈이유

5. 이어폰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도 귀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은 귀에 이물질입니다. 이어폰이 귓속에서 스침으로써 여러가지 자잘한 상처가 생겨 균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이어폰을 꽂고 있으면 귀 안은 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균이 번식하면 외이염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장시간 사용은 면역이 약해졌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귀가 따가운 것 외에도 난청 등 여러가지 증상을 초래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대음량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은 난청을 초래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주의를 주는 의사도 있습니다.

 

귀 아픈이유

6.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액순환이 저하돼 근육에 산소와 영양이 보내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목이나 어깨 근육이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굳어버립니다.
그리고 어깨결림, 목 결림도 소개했는데 어깨와 목의 근육이 딱딱해지면 후두 신경이 압박되고 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스트레스와 귀 아픔은 매우 관계가 깊어 스트레스를 통제하면 귀의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는 고개와 어깨결림을 초래할 뿐 아니라 턱 근육도 긴장시킵니다. 턱 근육이 긴장하면 턱 관절증 등을 초래하는데 이것도 귀의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