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차가버섯 효능 & 먹는법 끓이는법

차가버섯 효능 & 먹는법 끓이는법

차가(학명 : Inonotus obliquus. 영어 Chaga)는 러시아에서 예로부터 민간 의약으로 사용한 버섯의 일종입니다. 러시아에서는 민간약으로 차가를 달여서 차처럼 마십니다. β-글루칸, SOD효소와 같은 풍부한 함유 성분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세한 차가버섯 효능을 알아보시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차가버섯 베타글루칸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이란 병원균뿐만 아니라 자신의 몸과 다른 것이 체내에서 발견되었을 때 배제하려는 기능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고 증상으로 병을 앓기 쉽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몸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병에 잘 걸리지 않는 몸 만들기에 효과적입니다. 또 SOD효소의 작용과 상승 효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β-글루칸이 면역력을 높임으로써 면역 시스템의 오류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알레르기 증상과 간염, 신장염을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알레르기는 사령관인 T세포가 지휘합니다. 차가에 포함된 β-글루칸은 T세포의 균형을 갖춥니다.



2. 동맥경화 예방

차가버섯 효능에는 풍부한 이노시톨과 리그닌이 콜레스테롤값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비타민B군의 동료로, 지방간이나 동맥경화 예방에서 신경 세포의 기능을 돕는 작용까지 폭넓은 일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리그닌은 동맥벽이나 간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머무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차가에는 지방질 대사를 좋게하고 지방간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있습니다.


3. 당뇨/노화예방

활성산소는 다양한 부진이나 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의 SOD효소가 활성산소를 격퇴해서 몸의 부진과 질병, 노화, 생활습관병 등을 예방하고 젊음과 피부 탄력에 윤기를 줘 안티 에이징 효과도 있습니다. 또 SOD효소의 작용에 의한 혈당 강하 작용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가버섯 효능에는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차가버섯 끓이는법 (먹는법, 마시는법)

블록의 경우 냄비, 주전자나 전기포트로 물을 끓입니다. 차가는 블록 20 ~ 30g 정도(1 ~ 2 덩어리 주먹 크기)의 표면을 세척합니다. 식기 세제와 야채 세제 등은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세제의 화학물질이 차가 버섯 블록에 스며들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전자에 씻은 차가버섯을 넣고 10분 정도 약한 불로 끓여야 합니다.

물의 양은 취향대로 결정하십시오. 기준은 블록 30g에 1 리터로 충분하지만, 컨디션에 따라 조정하면 됩니다. 전기 주전자의 경우 차가 버섯을 그대로 넣고 물이 끓어 커피색이 되면 마실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을 냄비에 방치하는 시간이 길수록 추출물이 잘 우러납니다.

뜨겁게 마시거나 식혀마시거나 입맛에 맞게 마시면 됩니다. 특히 여름에는 다른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차게 해서 마실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 블록은 그대로 넣은 상태라도 괜찮습니다. 냉각 과정에서 더욱 진해집니다)

몇 시간 차가 버섯을 넣은 채로 방치함으로써 추출물은 더 우려낼 수 있습니다. 차게 마시면 더욱 짙어지고 약간 단맛도 증가합니다. 하루에 마시는 양은 500ml ~ 2 리터가 적합합니다. 티백을 진하게 우려내 마셔도 됩니다.


* 한번 사용한 차가는 여러번 사용할 수 있지만 당연히 첫번째와 두번째는 섭취할 수 있는 성분의 양이 다릅니다. 건강 유지로는 몇번 달인 것도 추천할 수 있지만, 차가버섯 효능으로 질병 완화를 목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첫회만 자신이 마시고 두번째 이후는 건강한 가족이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가 버섯은 몇 번 끓여내도 처음 색깔과 같아 색상을 판단 기준으로 하면 10번고 20 번고 마실 수 있습니다. 단지 색상과 성분의 양은 일치하지 않으므로 일정한 횟수를 삶아낸 후에는 그다지 유효 성분은 섭취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몇번 정도 사용하면 새로 추가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버섯은 티백으로도 나와있는데 이쪽은 한결 수월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