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금연 효과 7개 놀라운 몸의 변화

금연 효과 7개 놀라운 몸의 변화



흡연이 몸에 안좋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없을텐데요. 몇년 전엔 한국의 유명 개그맨이 폐암에 걸려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며 충격을 줬죠. 그런만큼 금연을 하면 좋은 효과가 몸에 나타나는 데 어떤 게 있나 살펴보겠습니다.




1. 성기능 강화

국립남성의학클리닉은 미국 보스턴 대학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담배 속 독성 물질이 음경 조직의 혈관을 손상시켜 영구적으로 음경의 크기를 줄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임산부 역시 간접흡연만으로 임신이 됐더라도 선천적으로 고환이 작고 정자 생성이 적은 아들을 낳게 됩니다. 



2. 피부가 좋아진다

담배에 포함된 유해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의 산소 부족을 초래하며 세포에 영양 공급을 방해합니다. 영양이 연체되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저하돼 피부도 나빠집니다.

이러한 악영향이 담배를 그만두면 개선됩니다. 혈류가 좋아져 신진대사도 활발해져 피부결이 되살아납니다. 금연 효과로 피부결 개선을 보려면 시작한지 최소 2주 정도 지나야 눈에 보입니다.



3. 폐활량 회복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무려 3배 가까이 폐활량이 빨리 감소합니다. 폐활량이 감소하면 한번의 호흡으로 몸에 도입할 수 있는 산소량이 줄고 운동도 금방 숨이 찹니다. 또한 산소 부족으로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피로를 느끼며 유해 물질이 폐에 쌓여 서서히 폐기능이 저하합니다. 




4. 호흡기 개선

담배 연기는 점막을 자극하여 분비물을 증가시켜 가래가 생기게 합니다. 이를 내보내려고 기침을 해도, 폐활량 저하와 폐 자체의 기능 저하로 기침을 하는 것 자체가 어렵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을 그만두면 점차 이러한 증상이 개선되어 금연 효과로 기침이나 가래, 인후도 개선됩니다.



5. 입맛이 돌아온다

담배를 끊으면 음식이 더 맛있어집니다. 이것은 담배에 있는 니코틴 등이 혀의 입맛을 마비시키고, 미각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금연 효과로 입맛이 돌아오면 식사가 한결 맛있어져 그만큼 많이 먹어 살찐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입맛이 돌아오면 싱겁게 먹어도 맛있게 느껴져 염분과 양을 조절할 수 있어 한층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금연하면 살 찐다는 말이 있지만 흡연은 결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담배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려 신진대사를 감소시켜 지방연소를 방해합니다. 신진대사가 저하하면 몸의 체온도 떨어져 더욱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즉 금연 효과로 신진대사가 올라야 지방연소가 쉬운 체질이 돼 다이어트 효과를 더 볼 수 있습니다.



7. 입냄새가 덜 난다

담배는 연기와 각종 화학물질 때문에 구취를 발생시킵니다. 담배 피울 때마다 양치하는 사람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본인은 몰라도 다른 사람들은 민감하게 담배 냄새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담배 자체가 충치를 유발할 뿐더러 간접흡연에 노출된 경우 충치(치아우식증)를 보유할 위험도가 1.5배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