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녹차 다이어트 방법 효과 효능 정리

녹차 다이어트 방법 효과 간단정리
녹차 다이어트는 녹차를 마셔 다이어트에 유효한 성분을 섭취하는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입니다. 평소 마시던 음료수를 녹차로 바꾸는 단 하나만으로 아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녹차는 한국인에게 아주 익숙한 차라 더 좋죠. 여기에서는 그런 녹차의 다양한 효과와 방법을 소개합니다.


녹차 다이어트란?

위에 쓴대로 평소에 마시던 각종 탄산음료, 설탕프림 커피 등을 녹차로 대체하기만 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체중감량법으로 단순히 살만 빼는 게 아니라 여러 건강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녹차는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동시에 지방 분해를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 녹차의 항산화 성분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고 근육통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1잔에 3kcal로 칼로리도 낮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체중감량에 좋은 점은 카테킨이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지방연소를 돕는다는 점입니다. 또 녹차 사포닌이 지방을 감소시켜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녹차 카테킨은 포도당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당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작용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카페인이 장의 활성화를 도와 변비 완화 효과도 있는데, 이 경우 차가운 녹차는 안되고, 미지근한 녹차가 좋습니다. 


녹차 다이어트 방법



1. 평소 마시던 음료수를 녹차로 대체

녹차 다이어트 방식은 아주 간단한데, 평소 마시던 음료수를 녹차로 치환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페트병 음료 녹차를 마시거나 직접 우려낸 녹차를 마시면 됩니다.
하지만 언제 어떤 타이밍에 마셔도 똑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타이밍이 있습니다. 녹차 다이어트 방법은 식후 15~30분에 녹차를 마실 것을 권합니다. 식후의 녹차는 지방 흡수와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해서 딱 맞는 타이밍입니다. 또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삼가세요.녹차에 있는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식후 15~30분이라는 타이밍은 지켜주십시오.



2. 공복에는 피합니다

미국 식품 의약국의 조사에 따르면 공복시에 고농도 차 카테킨을 섭취하면 효과보다 유해성이 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게다가 그 악영향은 여성에게 더 강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녹차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분은 물론 녹차를 즐기는 분도 공복시의 섭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섭취량은 1일 10잔 이하
녹차는 몸에 좋지만 과음하면 카페인 과잉 섭취에 의한 악영향이 있습니다. 불면증을 비롯하여 두통을 일으키거나 강한 불안감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녹차를 섭취할 때에는 한꺼번에 다량 마시지 마시고 1잔씩 하루에 몇번 나누어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 10잔 이하라는 것도 우리가 통상 마시는 물컵이 아니라 사진과 같은 작은 녹차용 컵일 때 이야기입니다.
녹차 100g당 카페인 양은 약 20mg인데, WHO기준은 하루에 섭취해도 문제 없는 카페인 양을 300~400mg이라고 규정했습니다. 그러므로 하루 10잔까지라면 문제없다고 생각되지만, 자신의 상태를 고려해 양을 조절하십시오.



녹차 다이어트 효과
녹차에 들어있는 쓴맛 성분인 '카테킨'은 식후 섭취하면 지방 흡수 저하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식사시 섭취하는 전분은 체내 분해 효소에 의해 당으로 분해된 뒤 흡수됩니다. 녹차 카테킨은 그 과정에서 분해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당의 흡수를 완만하게 하고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렇게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여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생활습관병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자각하지 못하더라도 설탕크림커피, 탄산음료, 시판 첨가물 과일주스 등 알게 모르게 살찌는 음료수를 섭취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런 것을 의식하고 녹차로 대체하는 것만으로 하루 섭취 칼로리가 효율적으로 줄어들어 서서히 체중이 감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