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리스트

통풍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리스트

 

통풍 증상이 심해지면 걷기조차 힘들어 집니다. 혈중 요산의 양이 많아지는 게 통풍의 원인이므로 일찍 깨달으면 대처할 수 있지만, 증상이 나오고 나서야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통풍 치료로는 약을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식이요법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통풍은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이 깊은 생활습관병입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건강한 식생활이 중요합니다. 이번엔 통풍에 좋은 음식을 소개합니다.

 

0123

 

통풍에 좋은 음식

 

■ 알칼리성 식품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주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먹으면 요산치가 내려갑니다. 요산은 산성이므로 소변이 중성에서 알칼리성으로 기울면 녹기 쉽습니다.
배설도 평소보다 촉진해서 요산을 체외로 배출하면 요산치가 내려갑니다.
알칼리성 식품에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채소류> 우엉, 당근, 양배추, 콩나물 등 퓨린체가 많은 일부 채소를 제외한 전반

 

<해조류> 미역, 녹미채, 다시마 등 


<감자류> 감자, 토란, 고구마 등

<과일> 멜론, 바나나, 그레이프 후르츠, 사과, 체리 외 과일 대부분


또 우유 역시 다른 단백질과는 달리 퓨린이 적고 요산의 대사 조절 작용을 도와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퓨린체가 적은 음식이라고 하면 현미 · 백미 · 보리 · 밀가루.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계란과 메추리알은 퓨린체가 없습니다.

 
 

0123

통풍에 나쁜 음식


퓨린이 많은 음식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많이 만드므로 식사로부터의 섭취를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퓨린 섭취는 하루 400mg이하가 적량입니다.

 

◼ ︎ 육류
소, 돼지, 닭고기는 자주 먹는 고기들이지만 퓨린이 많습니다. 100g중 함유량은 200~300mg입니다. 간같은 내장은 더 통풍에 나쁜 음식입니다.


◼ ︎ 알콜
알콜 중에서도 맥주에는 많은 퓨린이 있으며 100ml중에는 4~6mg 정도 들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퓨린을 감소시킨 상품도 판매되고 있지만 술에 포함된 에탄올 자체가 요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술은 자제해야 합니다.

◼ ︎ 어패류, 육류 등을 끓인 국물
생선이나 육류 등을 삶은 국 역시 한국인이 좋아하지만, 육류와 마찬가지로 국물에 퓨린이 배어 있습니다.
퓨린 자체가 맛 성분이라 맛있다고 느끼는 것에 많이 들어있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합시다.

◼ ︎ 포
말린 표고 버섯과 가쓰오부시, 정어리, 전갱이 등 어패류 건어물은 영양 성분이 농축돼 있어 같은 무게의 삶은 것에 비하면 퓨린 함유량은 많아집니다.

◼ 그 외 일부 채소

콩/시금치/아스파라거스/버섯/콜리플라워 등


이상, 통풍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리스트를 알아보셨습니다. 위의 음식들을 바탕으로 폭음 폭식을 피하고 적절한 칼로리 섭취와 규칙적인 식생활을 보내십시오.
통풍의 치료에 있어서 식이요법은 아주 중요합니다. 통풍은 한번 발병하면 평생 관리가 필요해 완치라는 개념이 없지만 치료를 잘 하면 발작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