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코넛오일 효능 피부&건강효과 8가지

코코넛오일 효능 피부&건강효과

coconut oil effect, skin&health effect

 

코코야자 열매인 코코넛의 말린 속살에서 추출하는 기름인 코코넛오일은 동남아와 인도에서 매우 인기있었지만, 최근에는 한국에도 그 효과가 알려지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미용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여러 건강 효과를 가진 코코넛오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장 건강
코코넛오일은 변비에 좋아 장에서 흡수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면 몸이 정상화하므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에 효과를 보일 것입니다.

 

코코넛오일

2. 변비와 부종 개선
코코넛오일에는 식이섬유도 있어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코코넛오일에 있는 "비타민E"와 "칼륨"에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체내에 축적돼버린 여분의 수분과 부종의 원인인 지나친 나트륨을 배출해서 부종이 해소됩니다.


코코넛오일

3. 갑상선 기능을 정상화
원인 불명의 피로감이 반년 넘게 이어지는 증세를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이 증상의 예방에도 코코넛오일 효능이 유용합니다. 이 만성피로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도 분명하지 않지만, 그 원인 중 하나가 갑상선 기능 저하입니다.
갑상선은 대사와 관련된 기관,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 자율신경을 갖추는 기능도 있어 잘 기능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피로가 계속되는데, 코코넛오일이 이러한 갑상선 기능 이상을 정상으로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정상화하면 대사도 촉진되고 자율신경도 갖춰져 만성피로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4. 당뇨병 예방
당뇨병은 혈당치를 낮추는 호르몬 "인슐린"의 분비, 기능이 나빠짐으로써 발병하는 병입니다. 인슐린의 기능이 나빠져 당 대사 기능이 저하하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합니다."인슐린 저항성"은 비만 상태에서 생기기 쉽습니다. 코코넛오일에 풍부한 "중쇄지방산"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는 것이 최근의 연구 결과로 알게 됐습니다.

 

코코넛오일

5. 면역력 & 항암 작용
코코넛오일에 있는 중쇄지방산에는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화학적인 암 유발을 시도하자 먹이에 코코넛 오일을 더한 동물에게서는 암 발생이 억제됐습니다. 이 점에서 코코넛 오일 효능에는 항암 효과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6. 치매 예방
포도당과 함께 케톤체라는 물질이 뇌의 영양분이 된다고 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중쇄지방산은 케톤체의 전구체가 될 수 있기에 코코넛오일이 치매 예방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성치매와 달리 갑작스럽고 강하게 일어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라고도 부르는 초로기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코코넛오일

7. 다이어트
코코넛오일 효능에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현재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 반가운 정보일지도 모릅니다. 기름이라고 피하지만 말고 효과가 있는 것은 도입해봐도 좋을 것입니다.
코코넛오일의 "중쇄지방산"과 "마그네슘"은 몸과 피부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몸에 축적된 지방도 분해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8. 피부미용
코코넛오일에는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또 높은 보습 효과도 있습니다. 경구 섭취해도 효과적이지만 스킨 케어, 보디 케어로 직접 피부에 발라도 높은 미용 효과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또 "라우린산"이라는 성분이 피부의 붉은 빛을 누르는 항염증 작용과 항균 작용이 있어 코코넛 오일 효능에는 피부염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