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스타잔틴 효능 부작용없이 먹는 법

아스타잔틴 효능 부작용없이 먹는 법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astaxanthin)이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천연 붉은 색소입니다. 알기 쉽게 말하면, 새우나 게 등 갑각류나 연어 등 어류를 떠올려보십시오. 선명한 빨간색, 주황색입니다. 그 색소가 바로 아스타잔틴입니다. 아스타잔틴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에 해당하는데 카로티노이드는 천연에 존재하는 색소 전반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등이 유명합니다. 천연 색소는 각각 강력한 효능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아스타잔틴은 놀라운 항산화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해산물에 있는 붉은 천연 색소로 유명한 아스타잔틴은 사실 미생물, 조류, 육상 식물, 동물 등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잎, 도롱뇽, 플라밍고의 깃털 등에서도 아스타잔틴이 발견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또한 여름철에 높은 산의 설계가 붉게 물드는 것은 거기에 서식하는 미세 조류가 아스타잔틴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스타잔틴을 스스로 생성할 수 있는 것은 식물과 미생물뿐입니다. 아스타잔틴이 있는 대표격인 동물인 새우나 연어, 연어 알 등은 모두 외부에서 아스타잔틴을 복용해 축적해서 소중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 효능/효과
다양한 효능 효과가 있지만,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드문 항산화 작용입니다. 항산화 작용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힘인데, 활성산소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슈퍼 옥사이드 음이온 라디칼, 과산화수소, 히드록시라디칼, 일중항 산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 등 지질을 공격하여 과산화 지질을 생성하고 몸을 노화시킵니다.
아스타잔틴 효능으로 자외선 등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타잔틴 효능에는 과산화 지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다른 유사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성분도 있지만, 그들과 비교해도 아스타잔틴은 훨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아스타잔틴의 일중항 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은 비타민C의 약 6000 배, 코엔자임 Q10의 800배, 카테킨의 약 560배, 비타민E의 약 110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질 과산화 억제 활성의 힘도 비타민E의 수백 배입니다.

 

 

아스타잔틴

안티에이징, 생활 습관병 예방
강력한 항산화 효과 외에 아스타잔틴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1. 눈 질환 예방 · 개선 · (안정 피로 개선 등)
2. 피부 질환 예방 · 개선 · (피부 미용 효과, 미백 효과 등)
3. 생활 습관병 예방 · 개선 (심근경색 위험 감소, 당뇨병 예방 등 )
4. 대사 증후군 예방 · 개선 (고혈압 · 고지혈증 · 비만 예방 등)
5. 면역력 향상 (스트레스성 면역 저하 억제 등)
6. 항피로 작용 (근육 피로의 경감 등)
7. 항염증 · 항알레르기 작용
8. 항암 효과
9. 인지 기능 개선
10. 혈행 촉진

이처럼 아스타잔틴은 몸의 각 부위의 노화를 막는 다양한 효과, 효능이 알려져 있어 노화 방지라는 관점에서 봐도 매우 우수한 소재입니다.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는 지원역으로서 매우 믿음직한 존재입니다.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 부작용
아스타잔틴을 섭취함으로써 생기는 부작용이라는 것은 현재 거의 보고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스타잔틴같은 지용성 성분은 체내에 축적되어 과잉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아스타잔틴에 관해서는 현재의 조사 결과 장기 섭취에 의한 대량의 체내 축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동물의 독성 시험에서도 눈에 띄는 부작용 등의 위험 정보는 보이지 않아, 높은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결과가 있습니다. 의약품과의 상호 작용도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 주의할 점을 든다고 하면, 카로티노이드 종류는 소화​​관에서 경쟁하기 때문에, 아스타잔틴 이외의 카로티노이드를 동시에 섭취하면 아스타잔틴의 흡수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카로티노이드를 동시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