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맥주효모 부작용 탈모 효과 효능 먹는법

맥주효모 부작용 탈모 효과 효능 먹는법

Brewer's Yeast Side Effects and More 



'냉장고를 부탁해'라는 프로그램에서 신현준이 탈모 효과가 좋다며 소개해 일약 화제가 되고 있지만, 사실 그 이전에도 아는 사람은 다 알던 맥주효모. 맥주 제조공정 중에서 맥즙의 발효가 완료되어 맥주를 여과한 후에 분리되는 Saccharomyces(사카로미세스) 속의 효모를 건조한 것입니다.


맥주효모 부작용으로 체질에 따라 구토, 알레르기, 피부 발진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풍 환자가 맥주 효모를 먹으면 요산 수치가 높아져 통픙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금합니다. 당뇨병, 크론병, 효모감염, 효모 알레르기가 있는 분도 피하도록 합니다. 기타 어떤 약물을 드시고 있거나 지병이 있는 분은 드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미네랄


체내에 들어가면 장 속 유산균을 보조해 배변을 원활하게 해줘 변배 예방에 효과적이며, 풍부한 비타민B군이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피부와 점막의 복구에도 비타민 B군이 사용되기 때문에 안티에이징이나 여드름 피부 등의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아름다운 피부 만들기에도 매우 강력한 조력자입니다.


칼륨, 인, 망간,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셀레늄 등 수십 종류의 미네랄이 있는데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식품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들입니다. 맥주 효모는 이러한 미네랄을 효율적으로 보급할 수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자양강장과 체력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주목받았습니다.


모발 생성에 필요한 단백질의 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는 비타민B군 비오틴, 모발 단백질을 구성하는 시스틴, 메티오닌이 풍부해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글루칸(β-glucan)


맥주 효모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β글루칸은 다당체의 일종으로, 맥주효모에 들어있는식이섬유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β글루칸은 최근 '항암 작용이 있다'고 주목받아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버섯류 등 균사류의 식물 세포벽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에 의해 활성화된 세포는 체내에 들어온 이물질 바이러스를 격퇴하는 힘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향상되면 필연적으로 체내의 유해물질은 제거되고 혈관과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즉 현대의 생활습관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항산화


글루타티온(glutathione)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해독 작용이 있으며 체내에서 너무 늘어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원래 몸 속 이물질을 제거하는 등의 일을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과 식사를 하거나 스트레스 등의 영향으로 늘어나면 건강한 세포까지 손상시킵니다. 이 세포가 손상되는 현상이 계속되면 진피층의 깊은 주름, 기미, 잡티 등으로 연결됩니다.


맥주효모에 들어있는 글루타티온이 너무 늘어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균형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진행되는 에이징 피부의 강한 아군이 됩니다.


먹는법


시중에 분말이나 환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환은 그냥 먹거나 물과 함께 삼키면 돼 간편한 맥주효모 복용법으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에 의해 장내 환경이 갖추어지면, 불필요한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여분의 당분과 기름이 배출됩니다. 포만감도 지원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시에도 유용합니다.


분말의 경우 특유의 시큼함이 있기 대문에 소고기덮밥과 같은 한그릇 덮밥 요리나 짬뽕 같은 국물 요리에 한 두 스푼 넣어먹는 경우가 많지만, 기본적으로는 제품 설명서에 적혀있는 먹는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그냥 물에 타서 마시거나 요거트 등에 뿌려먹을 수도 있고 요리나 샐러드에 첨가하는 등 다양한 맥주효모 먹는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