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팥 효능 팥물다이어트 팥톡스 효과

팥 효능 팥물다이어트 팥톡스 효과

Azuki Bean Effects And Side Effects


팥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됐다는 약학서 신농본 초경에도 등장합니다. 국물에는 해독 작용도 있다고 해서, 옛날에는 음식보다는 오히려 약으로서의 측면이 강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팥에 어떤 영양소가 많은지, 팥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다양한 건강 효과


한국에서는 민무늬토기 시대의 것으로 회령군 오동유적에서 팥이 출토된 바 있어 오랜 옛날부터 심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붉은 색에 양기가 강하다는 의미를 부여해 액막이 등 주술적인 힘이 있다고 믿어, 귀신이 싫어한다는 이유로 동지에 팥죽을 먹기도 합니다.


약 22%가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면역 체계의 기능을 돕고 에너지원이 되는 글로불린[globulin]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내 환경을 정비해 좋은 박테리아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필수적인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해소, 혈당 급상승 방지,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예방 등의 건강/해독 효과가 있습니다.



당 대사를 도와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비타민 B1 역시 100g 중에 0.45mg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분은 뇌의 중요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비타민B1이 부족하면 당 대사를 못 해 뇌의 에너지가 부족하게 됩니다. 또한 두뇌와 신경 기능의 작동에 영향을 미쳐 우울, 정신적 불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팥 100g 중에 0.16mg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B2는 지질과 당질의 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 피부와 머리카락의 성장도 촉진하므로 부족하면 피부와 점막이 과민해지고 구내염, 구각염, 설염이 증가. 더불어 피부염, 피부염을 일으키는 피부 트러블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염을 막아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 B2는 수용성 조리 과정에서 손실되기 쉬운 영양소이기 때문에 이 때는 팥물이 유효합니다.



레드와인을 능가하는 폴리페놀


레드와인 100g 중의 폴리페놀이 300mg인데 반해 팥은 460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도 팥 효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활성산소는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이 있지만, 너무 증가하면 과산화 지질을 늘리고 세포를 노화시킵니다.


껍질에 있는 사포닌은 폴리페놀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동시에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도 있고 부종/변비 해소, 피부염 예방 등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아연은 새로운 세포를 만들고, 피부와 골격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데, 호르몬의 활성화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인에게도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부족하면 상처 회복이 지연, 탈모, 손톱에 흰 반점, 미각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식사 제한을 하고 있는 사람 등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하고 싶습니다.


여분의 염분과 수분을 배출하고 붓기 예방에 좋은 칼륨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바나나, 멜론 등 과일에 많지만 팥에도 많습니다.



팥물 다이어트


이처럼 섬유질과 사포닌,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기능과 붓기, 변비 관리에 기여하는 다양한 팥 효능은 체중감량에도 유효합니다. 


GI 수치도 45로 낮아서 인슐린 다이어트 등 혈당을 조절에도 좋습니다. 당연히 설탕을 첨가하지 않고 드서야 합니다.


일단 팥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준 뒤 하룻밤 정도 물을 넣은 냄비에 팥을 담가 불려주고, 냄비 뚜껑을 닿고 4~50분 간 끓여서 우린 다음 식은 팥물을 텀블러에 넣고 틈틈이 마셔주면 됩니다. 팥물은 하루에 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고 그 이상 많이 마시면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