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두리안 효능 부작용 임산부 Durian Effects

두리안 효능 부작용 임산부 Durian

Durian Effects And Side Effects & Safety



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두리안은 영양가도 높고 맛도 좋지만 그 강렬한 냄새로 인해 "악마의 과일" "열대 과일의 마왕" 등의 별명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태국과 필리핀은 자양강장의 열매로 즐기고 있는데요. 아보카도에 이어 칼륨이 많아 체내 여분의 나트륨을 배출하고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수분과 함께 칼륨도 소실되는데,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두리안은 섭취하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이 매우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B1, 니코틴산, 엽산이 많습니다.


비타민B1은 과일 중 최고 함량이며 이것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변환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니아신은 당질이나 지질 등의 영양을 에너지로 변환하면서, 피부와 점막의 신진대사를 지원하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기미, 주름 등 피부노화를 예방합니다.


엽산은 빈혈,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이처럼 비타민 B군은 신진대사 비타민이라고 할 정도로 에너지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다양한 영양성분과 두리안 부작용


두리안 효능에는 빈혈 예방 효과도 있는데, 이것은 몰리브덴(molybdenum, Mo) 덕분입니다. 몰리브덴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의 하나로, 빈혈 예방에도 한몫합니다. 특히 여성은 빈혈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두리안으로 몰리브덴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C와 비타민E도 있어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는 기미와 주름을 방지하고 멜라닌을 억제하여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작용이 있어 부신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여 스트레스 대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말초혈관을 넓혀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어, 냉증 , 어깨결림 등의 개선이나 얼굴의 혈색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두리안 효능은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인도네시아의 한 50대 남성이 두리안을 다량으로 섭취한 뒤 심한 고혈압 증세로 사망한 일이 있습니다. 


두리안은 열량이 매우 높아 한 번에 500g 이상 먹으면 혈압이 올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너무 자주, 다량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더불어 여느 과일보다 혈당 수치를 높여 당뇨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술과 함께 먹는 것도 절대 금하며 유산이나 생리를 유도할 수 있어 임산부는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