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FMD식단 방법 모방단식식단 구성 다이어트 SBS스페셜

FMD식단 방법 모방단식식단 구성 다이어트 SBS스페셜

The 5-Day Fasting Mimicking Diet Plan



다이어트는 어떻게 라이프 스타일에 접목해 무리없이 지속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관건입니다. 일념발기해도 끈기가 없다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체중감량법을 소개학니다.


■ 메리트는?


슬리밍은 섭취 에너지(칼로리)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늘리는 것이 기본인 것은 알고 계실 것입니다. 최근 안티에이징 연구로 영양을 충분히 확보하면서 하루 총 섭취 에너지량을 70% 정도로 제한하는 칼로리 리스트릭션(Calorie Restriction)이 단순히 슬리밍뿐만 아니라 장수 유전자를 활성화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장수로 이어진다고 보고 있어 주목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래 계속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좋다고는 알고 있어도 있었으면 반동에 대해 과식해 버려, 요요현상이 많습니다. 또한 맛있는 음식이 넘치는데 "항상 참는" 것은 스트레스가 됩니다.



그래서 최근 일부 연구 보고가 잇따르고 있는 것이 "Fasting Mimicking Diet(FMD)"라는 일시적으로 일정한 에너지로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미국의 생물학자, 롱고 박사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이 섭취 에너지를 항상 70%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만 제한하는 등 간격을 두면서 다이어트 실험을 거듭한 결과, 칼로리 제한은 쉬엄쉬엄해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FMD식단은 5일 치 식단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하루에 800~1100의 칼로리를 섭취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물 단식과 비슷한 효과를 냈습니다. 


롱고 박사는 "FMD 단식을 하면 인체 내 장기들이 재생된다. 손상을 입은 세포들이 새로 생성된 세포들로 대체되며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FMD식단 방법


이 방법은 한 달에 5일만 연속으로 하루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을 먹으며 이를 3개월에서 4개월 지속시켜 우리 몸이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오이 △방울토마토 △양상추 △고구마 △올리브 오일 △파프리카 △브로콜리  △호두 △구운 아몬드  △발사믹 식초 등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균형있게 취하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줄이는 대신 지방은 넉넉해도 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5일 동안은 섭취 에너지가 절반 밖에 안되기 때문에 격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5일간 800~1100kcal만 섭취하고 탄수화물·단백질을 줄이고 지방은 넉넉히 먹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하루 중 2식은 정상적으로 먹고 1식은 안 먹는 방법이나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각각 평소의 반만 먹는 방법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FMD 식단이 확실하게 증명됐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지병이 있는 등 특정 상황에 있는 분들은 실행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 FMD식단 방법에 도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