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기에 좋은것 빨리 낫는법 음식 식사

감기에 좋은것 빨리 낫는법 음식 식사



감기는 세균성과 바이러스성이 있습니다(이하 총칭하여 "원인균"이라고 적겠습니다.) 두 경우 모두 감기 예방 방법은 원인균을 체내에 넣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인균이 체내에 침입하면 대항하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감기 예방과 대책 원칙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 그리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휴식과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감기 기운이 느껴지는 시점부터 우선 충분히 쉽시다. "휴양"은 신체의 휴식뿐만 아니라 마음의 휴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빠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면 감기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몸과 마음은 함께 활동하니까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낌새를 느끼면,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빨리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하는 게 감기에 좋은것입니다.



이미 걸린 경우도 기본적인 감기에 좋은 것은 '균형 잡힌 식사'입니다. 혹시 다이어트 중이라면 일단 중단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는 식사에서 에너지원을 줄이고, 체지방 등을 연소하여 체중을 내리는 것입니다. 섭취 에너지량이 부족하면 상대적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영양소가 부족해집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치료가 늦어집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특별히 의식해야 하는 것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비타민입니다. 이것이 부족하면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필요한 장소에 공급되지 않아 저항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비타민이 체내에서 포화상태인 편이 치료도 빨라집니다.


특히 많이 섭취해야 할 감기에 좋은것은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B1"입니다.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다음과 같은 음식입니다.



비타민 C : 레몬, 딸기, 귤, 키위, 브로콜리 등

비타민 A : 장어, 달걀, 당근, 호박, 소송 채 등

비타민 B1 : 돼지고기, 현미, 콩 등


둘째는 따뜻한 요리입니다. 열이 있고 체온이 높해도 땀 등으로 몸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선택하면 몸 안에서부터 쉽게 따뜻해집니다. 과일도 막 냉장고에서 꺼낸 차가운 것을 피하고 실내에 조금 둬서 냉기가 가셨을 때 드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셋째는 수분입니다. 열이 있을 때는 보통 때보다 땀 등으로 수분이 배출돼서 탈수되기 쉽습니다. 미지근한 물, 도라지차, 생강차, 귤껍질생강차, 유자차, 귤피차, 보리차, 결명자차, 오미자차, 레몬차가 감기에 좋은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