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몬밤 먹는법 다이어트 효과 효능 추출분말 임산부

레몬밤 먹는법 다이어트 효과 효능 추출분말 임산부

​Lemon Balm Effects



개요

꿀풀과 박하속의 다년초로 동 지중해 지방 원산지인 허브, 민트의 일종입니다.

꽃에 꿀벌이 잘 모여 초창기에는 꿀 채취를 위해 재배되었습니다. 그래서 꿀벌의 그리스어인 "멜리사(Melissa)"라고도 합니다. 그 이름대로 레몬과 비슷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맛은 레몬과 달리 약간 단맛이 있고 부드러우며  신맛은 없습니다. 영양소로는 비타민C가 특히 풍부합니다. 그 외 성분은 폴리페놀(로즈마린산, 클로로겐산),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이 있습니다.


차는 진정·건위(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처방)·강장·신경 고양 등에 효능이 있어 우울증 예방 차원에서 마시기도 하며 서양에서는 수프·소스·오믈렛·육류나 생선요리 등에 예로부터 폭넓게 이용해 왔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는 사용을 피해야 하는 허브입니다.


레몬밤 먹는법

레몬밤 추출 분말 가루를 물이나 음료 등에 타거나 레몬 물, 레몬밤 차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레몬밤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레몬밤 성분인 로즈마린산을 30m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수십잔의 차를 마시는 것이 아닌 하루 1~2회 정도 티스푼으로 반 정도만 물에 타서 마시기만 해도 하루 섭취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플레인 요구르트에 가루를 섞어 먹는 방법도 있으며, 레몬밤 잎을 우려내 레몬밤 차로 먹거나 레몬밤 추출분말을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 등 다양한 섭취 방법이 있습니다.


레몬밤 분말 일반 숟가락으로 한 스푼 정도와 저지방 우유, 바나나를 섞어 믹서기로 갈아 주스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효능 효과

항균·살균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으므로 체내의 독소를 비활성화하여 줍니다. 이는 식중독을 방지하고 감기를 예방하거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세포의 성장을 막고,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줘 레몬밤 다이어트가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가수 나르샤도 과거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 레몬밤을 이용해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밝혀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위장 토닝 작용도 있어 소화불량이나 팽만감, 복부 불쾌감 등 경미한 복부 이상을 느꼈을 때 레몬밤 티를 마시면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우울제 작용이 있기 때문에, 조금 우울할 때 마셔도 좋습니다. 이유 모를 불안감, 의욕 저하시 등 마음을 진정시켜 줍니다. 밤에 마시면 숙면을 이끌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 외 동계·부정맥,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개선·해열·발한진정·자양강장·고혈압·해독 효과 · 생리불순 개선 · 헤르페스의 완화 효과도 있으며,  혹시 알츠하이머 예방 및 ADHD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닐까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