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역 예방접종 성인 가격 전염 경로 임산부 주사 금지

홍역 예방접종 성인 가격 전염 경로 임산부 주사 금지 



전염성이 강한 급성 유해성 전염병으로, 환자가 만진 물건을 만지거나 공기 중으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특히 환자와 직접 접촉 시 90% 이상이 걸릴 정도로 감염력이 높습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10~12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잠복기가 지나면 홍역 증상으로 기침, 고열, 전신 발진, 결막염, 구강 점막 반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홍반성 발진이 생기면 목 뒤, 귀 아래에서 시작해 몸통과 팔다리 순서로 퍼집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올해 개방도상국은 물론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홍역이 유행하는 이유에 대해 예방접종 기피 현상 탓으로 분석했습니다.


홍역 예방접종 가격은 보통 2~3만원대로, 생후 6개월부터 만 12세(2006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까지는 접종비가 무료입니다.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으며 발진이 나타난 후 2~3일 정도 고열 증세를 보이고, 보통 3~5일이 지나면 발진이 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따라서 수분 공급과 기침/고열에 대한 보존적 치료로 충분하지만 합병증으로 폐렴, 중이염이나 설사/구토로 인한 탈수증이 발생시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홍역 치사율은 낮지만 환자의 약 30%에서 최소 하나 이상의 합병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는 설사가 약 8% 나타나며, 이외에도 중이염 7%, 폐렴 6%, 급성뇌염 0.1~0.2% 입니다. 유럽에서는 작년 상반기 37명의 홍역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유아의 경우 생후 0~5개월 영아는 모체로부터 받은 항체의 영향으로 백신의 면역원성을 저하시켜 MMR 접종 효과가 떨어지므로 MMR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생후 12~15개월, 만 4~6세에 걸쳐 2회 접종을 실시합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항체보유여부를 확인 후 접종하거나 의료인과 영유아 돌봄관계자, 그리고 홍역 발생국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은 접종을 권장합니다.


또한 임산부가 감염되면 유산·조산·사산이 30 ~ 40%의 확률로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접종도 임신 전에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