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요구르트 다이어트 효과 방법 정리

요구르트 다이어트 효과 방법 정리

건강에 여러가지 효과를 발휘하는 요구르트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있는 음식인데, 요구르트에 다이어트 효과도 있음을 알고 있습니까? 이번에는 요구르트 다이어트 효과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요구르트의 다이어트에 좋은 성분
요구르트 성분의 대표적인 것은 "유산균". 유산균은 몸에 있어서 각종 좋은 기능을 하는 착한 균의 하나로 당류를 자양분 삼아 산을 만듭니다. 이 산이 장을 자극해서 변비를 개선, 예방합니다.
변비가 낫는다는 것은 장 상태가 좋아진다는 것이고, 장 운동량도 증가함으로써 기초 대사도 오르고 체중감량하기 쉬운 체질이 됩니다. 또 요구르트 등 유제품에 많은 칼슘을 대량으로 섭취하면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미국 학회에서 발표됐습니다.
그리고 요구르트에는 비타민 B2도 많은데, 이 비타민 B2에는 체내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고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다이어트 방법
먹는 시간은 아침, 점심, 저녁 언제든 상관없지만 하루 중에서 가장 장의 기능이 활발해지는 시간은 22시~2시 사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요거트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으면 저녁 식사 후에 요구르트를 먹고 22시경까지 잠자리에 들면 장내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요구르트에는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이 들어 있으니 좋은 수면 효과도 조금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강 가루나 계피 가루, 과일 등으로 토핑해서 조금 색다르게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먹은 요거트 분량만큼 칼로리를 줄인 식사를 하면 더욱 요구르트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영양분
요구르트는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우유와 같은 영양분이 유산균의 기능에 의해 분해되고 조금 성질이 바뀌어 흡수가 용이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영양분이 있는지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 당질
신체의 기능을 유지하고 에너지원도 됩니다. 우유의 경우는 유당이 장에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배가 더부룩하거나 설사를 하게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점에서 요구르트의 경우는 유산균의 기능에 의해 유당이 분해된 상태이므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 단백질
우리의 몸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은 건강한 피부와 머리카락 등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요구르트에 있는 단백질도, 유산균의 기능에 의해 아미노산으로 분해돼 있으며, 그 아미노산량은 우유의 4배나 됩니다. 또 우유보다 소화 흡수에 뛰어난 것도 특징입니다.

■ 지질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이 되는 당질이 대장의 장내 세균에 의해서 발효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지방산입니다. 안정적인 다이어트에 있어 건강한 지질은 필수입니다.

■ 칼슘
뼈와 치아를 강하게 하는 능력이 있는 칼슘은 요구르트의 유산과 결합돼 젖산 칼슘으로 변화함으로써 체내에 흡수되기 쉽습니다.

■ 유산균
대사에 의해 젖산을 생성하는 유산균. 장내 환경을 조성하고 변비나 설사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꽃가루 알레르기, 알레르기 등의 증상 개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등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 비타민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는 비타민A나 비타민B2, 피로회복, 에이징 케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비타민B1과 비타민E, 그리고 칼슘의 흡수를 하는 비타민D가 포함돼 있습니다.

 

추천하는 요구르트
작은 유형은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이 매력이지만, 설탕을 첨가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요구르트를 도입한다면 무당 타입을 선택해 단맛을 가하지 않는 상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요구르트의 독특한 산미가 신경 쓰인다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올리고당을 사용한 유형을 도입해도 좋을 것입니다.
덧붙여서 유산균은 많이 먹어도 축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라도 건강을 위해 식생활에 도입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